HOME 원주보도
‘제공’ 안 되는 소프트웨어에 ‘제약’ 걸린 학습권소프트웨어 불법적 다운로드 만연 … 학교본부는 해결책 마련
  • 박진아 기자, 노지강 기자
  • 승인 2018.03.18 00:03
  • 호수 1807
  • 댓글 3

우리대학교 원주학술정보원은 대여종합 서비스를 통해 학내 구성원들에게 수업과 연구 목적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강의에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인 ‘통계패키지*’가 학부생들에게 제공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개인 컴퓨터용 통계패키지 미제공 ▲정규 수업 시간 외 컴퓨터실 사용 제약으로 학생들 사이에서 불법 다운로드가 만연한 상황이다.

 

소프트웨어는 ‘고(高)액’
학부생들은 ‘고(苦)해’

 

2018학년도 1학기 기준, ▲과기대 ▲보과대 ▲원주의과대 일부 강의들은 SAS**, SPSS*** 등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고 있다. 해당 내용은 수업계획서에도 명시돼 있다. 하지만 원주학술정보원에서는 대여종합 서비스의 통계패키지를 대학원생과 교수에게만 제공하고 있다. SAS와 SPSS를 학부생들에게도 제공하는 신촌캠 학술정보원에 비해 서비스 대상이 제한적인 것이다.

이에 사실상 학부생이 수업 외의 시간에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기업용 소프트웨어로서의 성격이 강한 통계패키지를 개인이 구매하기엔 금액적인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SPSS의 경우 라이선스의 사용을 위해 연간 약 200만 원을 지불해야 하며, 추가적인 기술 및 기능에 따라 1천만 원대까지 가격이 올라간다. 남윤석(보건행정·17)씨는 “예·복습을 위해서는 수업 시간 외에 통계패키지 사용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학교의 대여종합 서비스에서 통계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개인 실습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컴퓨터 ‘실(室)’,
학생들의 학습권은 ‘실(失)’?

 

학생들은 해당 통계패키지 사용을 위해 ▲학과 차원에서 운영하는 컴퓨터실 ▲정규 수업이 진행되는 실습실을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 역시 이용 시간이 제한돼 있어 학생들의 통계패키지 불법 사용을 막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계 관련 교과목을 수강했던 A씨는 “과 컴퓨터실은 관리 주체인 과 사무실에 허락을 맡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며 “과 사무실 관리자들이 퇴근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어서 제약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청한 B씨는 “실습실을 추가적 학습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알고 있다”며 “하지만 실습실을 사용하는 교과목이 많을뿐더러 공강 시간을 고려한다면 접근이 제한적인 편”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보건행정학과 컴퓨터실을 관리하는 보건행정학과 학과장 서영준 교수(보과대·병원경영학)는 “과 컴퓨터실의 경우 상시 개방하기에는 시설 파손 등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며 “승인을 받을 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외에는 학부생들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연시되는 ‘어둠의 경로’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할 수 없을뿐더러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실 이용도 제한적인 탓에 학생들은 불법적 경로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다. C씨는 “많은 수의 수강생들이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구하고 있다”며 “정상적인 경로로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모두가 쉬쉬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에 통계패키지를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는 이해종 교수(보과대·병원경영학)는 “실습 목적으로 사용되는 교내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제공이 잘 되는 편”이라며 “하지만 학부생 개개인들의 편의적인 사용을 학교에서 지원해주지 않다 보니 발생하는 문제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정보통계학과에서 통계패키지를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는 문명상 교수(과기대·회귀분석학)는 “학부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며 “그러나 불법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결국 최종 피해자는 학부생들”이라고 말했다.
 

학교본부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이에 불법 다운로드를 방지하기 위해 학교본부는 다운로드 권한 변경을 약속했다. 대여종합 서비스를 관리하는 학술정보원 정보통신팀 임호재 사무주임은 “학생들 사이에서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는 것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며 “그동안은 예산 부족과 라이선스 계약의 이유로 학부생들에게 제공하지 못했지만, 올해부터 라이선스 계약이 확대된 만큼 앞으로는 학부생들도 SAS, SPSS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권한을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프트웨어 이용 권한 확대에 대해서 원주학술정보원 나성룡 원장은 “학부생들에게 올해부터 바뀐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학생들이 정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학과 컴퓨터실 이용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서 교수는 “컴퓨터실 사용에 있어서 학부생들의 불편을 몰랐다”며 “확인 절차를 통해 컴퓨터실 이용에 최대한 편의를 베풀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통계패키지 : 통계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 등의 소프트웨어
**SAS : Statistical Analysis System, 통계 분석 프로그램
***SPSS :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사회과학용 통계패키지

 

글 박진아 기자
bodonana119@yonsei.ac.kr
노지강 기자
zonzal@yonsei.ac.kr

박진아 기자, 노지강 기자  bodonana119@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지키지 않은 의무 1.45%
[신촌·국제보도]
지키지 않은 의무 1.45%
[신촌·국제보도]
은하선 작가 강연 당시 폭행 혐의 사건에 ‘무혐의’ ...
[신촌·국제보도]
바로잡습니다
인생을 맛있게 요리하라
[사회]
인생을 맛있게 요리하라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