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평창 자원봉사 안내’ 홈페이지 스크린샷

 

지난 5일 페이스북 페이지 ‘서울대학교 대나무숲’에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망해버렸으면 좋겠다’는 요지의 글이 게재됐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아래 평창대회) 자원봉사 직무 배정에 대한 불만을 담은 글이었다. 뿐만 아니라 평창대회 자원봉사자들의 익명 제보글이 주를 이루는 페이스북 페이지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서도 자원봉사자의 처우 문제는 계속해서 지적됐다. 평창대회와 관련해 주로 ▲원래 지망과 다른 직무 배정 ▲조직위원회와 자원봉사자 간 원활치 않은 소통 ▲교통비 미지급이 문제로 제기됐다.

 

직종 전환을 ‘통보’받았다

 

‘서울대학교 대나무숲’의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지망한 직종에 속하는 직무에 배정돼 교육도 이수했지만, 직종이 전환됐다고 주장했다. 작성자는 또한 경기, 통역, 선수단 지원 등의 직종에 지원해 합격한 여러 자원봉사자가 전혀 다른 성격의 교통안내 직종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평창대회 조직위원회 자원봉사부(아래 평창대회 자원봉사부) 뉴스레터에 따르면 자원봉사자 중 약 27%가 원래 배정받은 직종에서 다른 직종으로 전환됐고, 그중 경기 직종 자원봉사자의 약 40%가 다른 직종으로 전환됐다.

평창대회 자원봉사부는 뉴스레터를 통해 직종 전환이 직종간의 인력 편차를 해결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인력 편차가 생긴 이유는 직종 별로 상이한 위험성・전문성이다. 지난 2016년 2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실시된 테스트이벤트* 후, 평창대회 자원봉사부는 위험하거나 업무강도가 강한 것으로 밝혀진 직무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제외했다. 해당 직무에 일반 자원봉사자보다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배치되는 것이 직무 수행상 안전 면에서 나을 것이라는 판단이었다. 이후 평창대회 조직위원회는 경기 직종의 경우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직무에 별도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평창대회 자원봉사부 관계자 강태수씨는 “직종이 전환될 수 있음이 모집과정에 공고가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학생 자원봉사자 A씨는 “봉사자들 사이에서도 직종 전환에 대해 여론이 나뉜다”며 “직종보다 봉사정신이 중요하다는 쪽과 이유에 대한 사전 설명 없이 직종 전환을 통보한 건 잘못이라는 쪽”이라고 말했다. 자원봉사자 윤영린(정경경제·16)씨는 “이미 배정 받았던 직종이 변경된다면 당황스러울 것”이라고 전했다. 

 

‘대기조’는 왜 ‘대기조’
언제까지 ‘대기조’

 

약 2천 명의 자원봉사자가 이미 약 10시간의 교육까지 받았음에도 직무 배정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 역시 도마 위에 올랐다. 평창대회 조직위원회는 자원봉사자들에게 1순위부터 9순위까지의 배정순위를 부여했다. 당초 올림픽 관련 직무가 1~7순위 자원봉사자들에게만 제안됐기 때문에 8, 9순위 자원봉사자들은 소위 ‘대기조’가 됐다. 강씨는 “합격 후 패럴림픽 참여 가능 여부를 번복한 자원봉사자는 8, 9순위로 밀려났다”며 “올림픽, 패럴림픽에 모두 참여하겠다고 했을 때 순위 배정에 많은 가산점을 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강씨는 “지난 20일 8, 9순위 자원봉사자 전원에게 직무가 배정됐고 자원봉사자들의 직무 배정 수락이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순위 배정과 관련해 자원봉사자 박세은(경영·16)씨는 “패럴림픽에 참가하면 우선적으로 기회를 준다는 공고가 미리 있었다”며 “선발과정에서 혜택을 본 건 사실이므로 참여 가능 여부 번복에 대한 페널티는 정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평창대회 조직위원회가 직무를 배정받지 못한 당사자에게 이유를 제대로 설명해주지 않았던 점에 아쉬움을 표하는 의견도 있었다. 자원봉사자 B씨는 “교육을 이수했음에도 직무를 배정받지 못한 이유를 알지 못해 답답했다”며 “먼저 물어보지 않으면 굳이 알려주지 않는 것 같아 다소 책임감 없게 느껴졌다”고 전했다.

소통의 문제는 향후 교육일정에 대한 공고에서도 지적됐다. 자원봉사자 B씨는 “향후 직무교육에 대한 공지가 너무 늦어 개인 일정을 짤 수 없다”며 “자원봉사자가 평창대회만을 위해 대기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이에 강씨는 “교육일정 공고는 자원봉사부가 아니라 각 부처의 일이다”라며 “배정받은 각 부처에서 자원봉사자들에게 개별 연락이 갈 것”이라고 답했다. 

 

교통비를 안 준다고요?

 

원래 교통 관련 지원은 숙소와 근무지 사이의 셔틀만이 예정돼 있었다. 이에  박씨는 “서울에 위치한 집에서 근무지까지 교통비가 왕복 6만원”이라며 “왕복교통비가 비싼 만큼 이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자원봉사자 B씨는 “자원봉사자들 모두가 금전적으로 풍족한 것도 아니므로 교통비 지원은 필수적”이라 전했다.

이에 평창대회 자원봉사부는 당초 계획을 바꿔 거주지와 근무지 간 왕복교통비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다. 강씨는 “교통비 지급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하는 중”이라며 “해당 수요조사는 대중교통 할인 등 국토부와의 협력을 위해 필요한 자료일 뿐 수요조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교통비는 지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원봉사자들은 평창대회 조직위원회의 배려에 아쉬움을 표한다. 박씨는 “자원봉사자는 개인적인 시간을 내 평창대회를 함께 완성하는 사람”이라며 “하지만 가끔 평창대회가 봉사자의 열정만 강요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자원봉사자 A씨는 “봉사의 형태로 인력을 제공하는 자원봉사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이 필요하다”며 “주최 측이 자원봉사자들을 평창대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정한다는 태도를 좀 더 보여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테스트이벤트: 실제 대회가 개최될 경기장에서 대회 준비 계획을 테스트해보고 이해관계자의 대회에 대한 이해를 돕는 행사

 

 

연세춘추 
chunchu@yonsei.ac.kr
<자료사진 ‘2018 평창 자원봉사 안내’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