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D 학생회 선본 <4POSE>의 정후보 김현정(GLD한국문화통상·15)·부후보 정여진(GLD한국문화통상·15)씨. <자료사진 GLD 학생회 선본 '4POSE'>

4대 GLD 학생회 선거에는 선본 <4POSE> 정후보 김현정(GLD한국문화통상·15, 아래 김)·부후보 정여진(GLD한국문화통상·15)씨가 출마했다.

 

Q. 출마 계기는?

김: GLD는 신설 학부인 만큼 다른 단과대와는 달리 뿌리 깊은 역사가 없다. 우리는 GLD 1기 학생들로 GLD의 성장 과정을 전부 지켜봤다. 지금까지 GLD에는 좋은 모습도 많았지만 여전히 부족한 점들이 많고, 이런 점을 채우기 위해서는 학생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오랜 시간 동안 GLD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던 재학생으로서 부족한 점들을 채우고 새로운 문화를 구축하고 싶어 출마하게 됐다.

 

Q. 선본명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 선본명 <4POSE>는 ‘목적’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purpose’의 앞 글자를 4로 바꾼 것이다. <4POSE>는 GLD에 필요한 사항들을 네 가지 분야로 나눠 공약을 제시하고 있는데, ‘네 분야에서의 변화를 통해 우리 모두가 하나의 목적을 이루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이번 선거가 4대 GLD 학생회 선거이기도 하다.

 

Q. 선본의 기조는 무엇인가?

김: 기조는 ‘하나 됨’이다. 학생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실제로 GLD에게 필요한 것들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이에 맞게 행동하는 학생회가 되고 싶어 이런 기조를 선정했다.

 

Q. 선본의 핵심 공약은 무엇인가?

김: 핵심 공약으로는 ▲신촌캠 자치공간 확보 ▲GLD 자체프로그램 개선 ▲익명 소통건의함 설치가 있다. 먼저, 현재 신촌캠에는 GLD 학생들이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자치공간이 없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신촌캠의 자치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공약 중 하나다. 또한 GLD 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필드트립, 스터디그룹, 언어 교류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선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4POSE>의 기조와 가장 잘 맞는 공약인 ‘익명 소통건의함’은 학우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 같다.

 

Q. 국제캠 관련 정책으로는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있나?

김: 국제캠 관련 정책으로는 ▲자치공간 활성화 ▲선후배교류 프로그램 진행이 있다. 현재 국제캠의 자치공간이 방치돼 있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상태다. 해당 자치공간을 사용하기 좋은 공간으로 가꿔 활성화하고, 홍보를 통해 사용방침과 위치 등을 알리고자 한다. 또한 선후배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 국제캠에 있는 새내기들은 신촌캠으로 넘어오면서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신촌캠과 국제캠이 분리돼 선후배간의 교류가 많이 부족하다. ‘전공 알림이 강연’과 같은 선후배교류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2017학년도 3대 GLD 학생회 <디딤돌>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김: 지난 학생회 덕분에 안정적인 한 해를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디딤돌>은 학생회 자체적으로 진행한 행사는 물론, 대동제와 연고제 모두 무사히 잘 해냈다. 또한 GLD만의 체계가 어느 정도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한 해 동안 수고 많았다고 전하고 싶다.

 

Q. 현재 GLD에서 해결해야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또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김: GLD에게는 수많은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 그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는 데 있어 구성원 간 소통은 미숙한 편이다. 선후배간의 교류가 부족할뿐더러, 외국인 학생들과의 거리도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다. 한 학부로서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데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만큼, GLD를 하나로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POSE>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며 더욱 끈끈한 관계를 구축할 것이다.

 

Q.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는?

김: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는 학생회가 아닌, 약속을 지키는 학생회가 되고 싶다. 당선이 된다면, 학생들이 맡겨준 1년이라는 시간이 아깝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안효근 기자
bodofessor@yonsei.ac.kr
<자료사진 GLD 학생회 선본 '4POSE'>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