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안 제시됐지만, 뚜렷한 타개책은 없는 상태

지난 2016년 11월과 2017년 9월, 김용학 총장은 ‘총장 서신’과 ‘2017-2학기를 여는 연세 한마당’에서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양질의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대학교의 일부 단과대는 연구 공간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따라 연구 장려를 위한 환경 조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연구 역량은 늘려야 하지만...
부족한 연구실에 골머리

 

우리신문사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현재 교수 연구실(아래 연구실)이 부족한 단과대는 ▲문과대 ▲사과대가 대표적이며, ▲생명대 역시 당장 연구실이 부족한 상황이다. 문과대 행정팀 관계자 A씨는 “문과대는 현재 연구실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지난 학기에는 한 연구실을 두 교수가 함께 사용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문과대학장 백영서 교수(문과대·중국근현대사)는 “인문한국지원사업(아래 HK사업)에는 문과대 소속이 아닌 교수들도 포함돼 있다”며 “문과대 교수 수 자체는 늘지 않았지만, HK사업에 참여하는 교수들을 위한 연구실도 따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구실이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자 문과대는 명예교수실을 폐쇄하고 일반 교수 연구실로 바꾸는 등 용도 변경을 통해 연구실을 마련했다. 하지만 A씨는 “아펜젤러관 지하·백양관·스팀슨관 등에 배치돼 있는 연구실도 있다”며 “연구실이 문과대 건물이 아닌 다른 건물에 흩어져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아펜젤러관의 경우 지하의 환경이 연구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A씨는 “지하 공간은 일반적으로 열악한 편”이라며 “보통 교수 연구실은 지하로 배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여전히 부학장실은 두 명의 부학장이 함께 쓰고 있으며, 공간 용도 변경을 통해 연구실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근원적인 공간 부족 문제가 해결됐다고 볼 수는 없는 상황이다.

사과대 역시 연구 공간이 부족한 상태다. 정헌주 교수(사과대·비교정치)는 “사회학과와 문화인류학과 신임교수가 임용되고도 공간이 없어 고충을 겪었다”고 전했다. 2017학년도 2학기 부임한 이도훈 교수(사과대·인구학)는 “우리대학교에 새로 임용됐지만 일정기간 정식 연구실을 배정받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교수는 올해 사용되지 않는 타 교수의 연구실을 9월 중순까지 임시로 사용해왔다. 사과대는 연구실 확보를 비롯한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1학기부터 지속적인 논의를 해왔으며 공간위원회에서의 합의를 거쳐 현재 세미나실을 연구실로 바꾼 상태다. 이에 사과대 행정팀 이정숙 팀장은 “현재는 연구실이 모두 갖춰져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과대 역시 공간 용도 변경을 통해 연구실을 확보했다는 점이 문제로 꼽힌다.

단독건물이 없는 생명대 또한 연구실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생명대는 현재 과학원·공학원·첨단관 등에 연구실을 마련해 사용하고 있다. 생명대 행정팀 한지숙 팀장은 “타 단과대에서 많은 배려를 해줬지만, 단독건물이 없어 힘든 점도 있었다”며 “특히 공학원에서 연구실을 사용할 때는 대여료를 지불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생명대는 융합사이언스파크(가칭)가 완공되면 공간 부족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 팀장은 “새 건물이 완공되면 연구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서로 다른 입장에 난색

 

연구실을 확보하기 위해 문과대와 사과대는 공간의 용도 변경을 통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를 넘어 ▲단과대 건물 증축 ▲단과대 간 연구 공간 공유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먼저, 연구실을 확보하기 위해 공간의 증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문과대 행정팀 관계자 A씨는 “용도 변경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만큼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본부는 증축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기획실 기획팀 관계자 B씨는 “단과대의 증축이나 신축을 진행하기 위해 학교본부가 전체 기금을 지원해 줄 수는 없다”며 “학교본부의 방침 상 증축 비용의 50% 정도는 각 단과대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백 교수는 “비용의 절반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단과대 간 연구실 공유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다. 여유 공간이 있는 단과대의 연구실을 공유하자는 것이다. 백 교수는 “학내 공간을 사유화하기보다는 공용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청한 C교수 또한 “캠퍼스는 누가 점유하고 사용하는 공간이 아니다”라며 “학교의 공간을 큰 학문 공동체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러한 주장에 대해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상경대학장 홍훈 교수(상경대·경제학설사)는 지난 8월, 우리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학교 방침에 따라 강의실은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며 “때문에 강의실을 연구실로 바꾸는 등 각 단과대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려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학교본부는 선뜻 나설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B씨는 “단과대마다 자율적으로 단독 건물을 활용하다 보니 학교본부가 일방적으로 여유 공간이 있는 단과대에 연구실 사용을 요청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서울대에서는 ▲단과대 간 연구실 공유 ▲프로젝트 연구동 마련 등을 통해 연구실을 확보하고 있다. 서울대 기획처 이승호 주무관은 “연구 공간을 파악해 공간이 부족한 단과대에 속한 교수의 연구실을 비교적 여유가 있는 단과대에 배정하도록 한다”며 “또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교수를 위한 연구동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우리대학교도 서울대처럼 궁극적으로는 공동 연구 공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실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없다. C 교수는 “공간과 관련해서는 단과대의 이해관계가 많이 겹쳐있지만 아직까지도 뚜렷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학교 전체를 아우르는 공동체 관점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글 신동훈 기자
bodohuni@yonsei.ac.kr
안효근 기자
bodofessor@yonsei.ac.kr
그림 김지연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