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틀버스부터 시내버스까지 다양한 개선방안 필요해

지난 2015년 10월, 학생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원주캠 내에 원주시 관내 셔틀버스(아래 셔틀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셔틀버스의 운행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이동시간 단축은 좀처럼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질적 문제인 원주시의 교통환경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이 도입됐으나 아직까지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는 상태다. 우리신문사에서는 셔틀버스 운행까지의 사건들을 순서대로 정리해보면서, 현재 원주캠 교통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심층적으로 짚어봤다.

 

고질적인 문제, 원주캠 교통 불편

▶▶ 현재 원주캠을 경유하고 있는 시내버스의 배차표. 세 노선 모두 터미널까지 약 40분 이상의 이동시간이 소요된다.

원주캠의 학생들은 ▲시내버스의 긴 배차 간격과 운행시간 ▲비싼 택시 요금 등으로 지속적인 불편을 겪어왔다. 손영은(인예영문·16)씨는 “너무 긴 배차 간격과 우회하는 노선 때문에 매우 불편하다”며 “원주시에 살고 있지만 대중교통을 통해 학교를 통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이동시간의 단축 ▲일반 택시에 비해 저렴한 요금을 이유로 ‘연택’, ‘독택’과 같은 불법택시를 많이 이용하는 실정이다.<관련기사 1759호 4면 ‘불법택시, 여전히 원주캠에서 운행 중’> 우리대학교에 재학 중인 이모씨는 “교통이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아 학생들의 통학 환경이 열악한 상황”이라며 “일반택시를 이용할 경우 두 배 정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해 요금부담이 적은 불법택시를 선택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에 29대 총학생회였던 <Plus+>(아래 29대 총학)는 지난 2015년, 해결책으로 학생들의 빠른 통학과 불법택시 근절을 위해 일산캠-원주터미널-매지캠을 잇는 셔틀버스의 시범운행을 시도했다.

 

셔틀버스,
시범 운행이 정식 운행이 되기까지

 

29대 총학은 셔틀버스의 시범 운행을 학교에 건의했으나 ▲운수회사와의 의견 차이 ▲예산의 부족 문제로 도입에 차질이 있었다.

먼저 학교 본부는 셔틀버스의 도입을 위해 당시 원주캠을 경유하는 버스노선을 담당하던 동신운수와의 논의를 가졌으나 이해관계 충돌로 인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현재 셔틀버스 운행을 담당하는 고려투어 관계자는 “당시 동신운수 측에서 학교 셔틀버스가 도입되면 학교 내 시내버스 운행노선을 변경하겠다는 입장을 고집해 학교 측과의 마찰이 있었다”며 “셔틀버스 운행 시, 시내버스를 이용할 몇 안 되는 학생들을 위해 동신운수가 노선을 배차하는 것은 부담이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학교는 총학 측에 운수회사 측과의 협상이 필요함을 알렸고, 총학은 동신운수 측에 협의를 위한 공문을 보냈으나 답변은 오지 않았다. 당시 총학생회장이었던 노승원(EIC정치문화·12)씨는 “동신운수의 답변을 받지 못했으나 학생들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총학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셔틀버스의 도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셔틀버스 운행에 따른 예산 부족 문제 또한 걸림돌이었다. 노씨는 “학교 본부로부터 예산을 받지 못해 총학 차원에서 운영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다”며 당시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럼에도 총학은 학생복지처와 함께 최소한의 예산을 모아 시범 운행을 시행했다.

뒤이어, 30대 총학생회 <Knock>는 정식 운행을 학교 본부에 건의했다. 당시 총학생회장이었던 김태현(환경·09)씨는 “학교 본부와 협의해 정식 운행을 결정했다”며 “운행 시간을 정하기 위해 시범 운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배차시간을 지정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학교 본부는 셔틀버스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평일 3회 ▲주말 미운행으로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

 

셔틀버스 도입… 그 후

▶▶ 원주캠 시내버스와 셔틀버스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갖고 있어 학생들의 교통 불편 문제가 39년 동안 지속 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6학년도에 이어 현재도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비효율적인 배차문제가 지적됐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셔틀버스의 증차와 효율적인 재배치가 제시되고 있다.

현재 셔틀버스는 일 3회(▲낮 1시 ▲오후 4시 ▲오후 6시)로 1대씩 운행을 하고 있다. 현재 총학생회장 조현민(과기물리·14)씨는 셔틀버스 배차에 대해 “대체로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에만 학생들의 수요가 몰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수요가 몰리는 시간대에도 한 대씩만 운행하는 셔틀버스 배차 때문에 셔틀버스의 효율적인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이상근(정경경영·16)씨는 “학생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선 셔틀버스 자체의 증차나 효율적인 노선재편이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은 추가적인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고려투어 관계자는 “현재 셔틀버스는 연간 3천여만 원으로 운행 중”이라며 “증차를 위해선 추가적인 예산투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학교 본부는 셔틀버스 예산배정과 관련해 ▲운수업체와의 운영비 협의 ▲추가적인 예산확보 방안 ▲증차의 합리성 등을 고려해야하는 상황이다. 학생복지처 권세헌 부장은 “셔틀버스 증차에는 예산적인 부분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해 짧은 기간에 증차하는 것은 무리”라며 “그럼에도 증차와 효율적인 재편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권 부장은 “어떻게든 재원을 마련해 학생들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본질적인 해결책은 시내버스 환경 개선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시간에 셔틀버스가 추가 배치되는 것은 학생들의 편의를 높일 것이다. 그러나 셔틀버스 증차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학생들은 시내버스 이용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즉, 본질적인 해결책은 시내버스 환경 개선에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선우은재(정경경영·16)씨는 “학생들의 수요가 적은 시간에는 셔틀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에도 이동을 해야 할 때가 있어 시내버스 환경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내버스 환경 개선은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내버스의 증차에 있다. 이에 원주시 대중교통과 이선구 주무관은 “원주시민들이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현재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운수회사와 협의해 원주시의 노선개편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선개편에 전제조건이 되는 환승구간 인프라의 미비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원주시의 노선은 대부분은 장대노선이라 노선 개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노선의 분리와 환승구간의 설치가 동시에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 이 주무관은 “원주시 내 대부분의 환승지점은 버스에 *CNG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 운전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 등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현재로선 위의 시설들을 충당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원주시는 노선개편과 병행돼야 하는 증차에도 실질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주무관은 “운수회사들이 추가 노동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기 어려운 재정이라 노선 개편에 따른 증차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즉, 시내버스의 증차는 운수회사의 예산이 일정부분 충족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증차가 병행되지 않는 노선개편은 교통 환경 개선에 많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민영제의 한계…
준공영제, 대안 될까

▶▶ 원주캠을 오가는 시내버스의 모습이다.

원주시 시내버스가 민영제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은 위 문제의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 운수회사의 예산문제로 인해 쉽게 노선을 개편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준공영제가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먼저, 현재 원주시는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채택 중이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 수요가 적은 원주시 운수회사들은 시민들에게 높은 요금을 책정해야 한다. 그러나 시 차원에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요금을 인상할 수 없도록 제재를 가하기 때문에 운수회사는 적자운행을 감행해야 한다. 이러한 적자에 대해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인 재정지원형 민영제의 형태이다. 이 주무관은 “원주시도 운수회사의 적자를 일정부분 지원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를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영제의 경우 적자재정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노선개편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한국 운수 산업연구원의 조규석 선임연구위원은 “대부분의 지역 운수회사는 적자재정으로 시내버스를 운행 중이기 때문에 자체적인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시내버스 문제를 민간에 맡겼을 경우, 버스 노선개편이나 증차 등의 시도는 물론 교통 불편을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준공영제 도입’이라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조 위원은 “각 운수회사에서 나온 모든 수입을 일괄적으로 지자체에서 배분하는 준공영제를 채택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준공영제 하에서는 버스운행을 각 운수회사가 맡되 의사결정이나 책임은 지자체가 지게 된다. 그러나 준공영제는 서울시와 일부 광역시에서만 채택하고 있으며, 원주시와 같이 예산 규모가 작은 지자체에서는 사실상 도입이 어렵다. 이 주무관은 “현재 원주시 인구 규모는 35만 명 정도이기 때문에 기존의 조세 수입으로는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는 어렵다”며 “원주시가 준공영제를 채택할 경우 막대한 세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조 연구위원은 “각 지자체에 준공영제 결정을 전적으로 맡기기 보다는 중앙정부 차원의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주캠의 교통문제는 39년간 꾸준히 제기돼온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돌파구를 찾기란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이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수도권 쏠림 현상이 극도로 심해지고 있는 현재, 원주캠의 교통개선이 조속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학교의 경쟁력 하락 위험성도 배제할 수 없다. 총체적 교통 불편 문제에 대해 학교 측의 지속적인 관심뿐만 아니라 원주시의 민간 파트너십과 중앙정부의 지원, 시급한 구조적 해결책 마련을 통한 교통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CNG : 압축천연가스. 도시가스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약 200기압으로 압축한 것이다.
 

글 장호진 기자 
hobodo@yonsei.ac.kr
황시온 기자 
zion_y2857@yonsei.ac.kr
박진아 기자 
bodonana119@yonsei.ac.kr
사진 천건호 기자 
ghoo111@yonsei.ac.kr
그림 김지연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