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를 기억하는 연세인의 모임::매듭

▶▶ 2017학년도 매듭 단장 박영서(정외·14)씨

지난 3월 26일 세월호가 침몰 후 1천75일 만에 수면 밖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오는 16일이 되면 세월호가 침몰한 지 3주기가 된다. 우리신문사는 지난 3월 28일 ‘세월호를 기억하는 연세인의 모임::매듭’(이하 매듭)의 단장 박영서(정외·14)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매듭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한다 
A. 매듭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며 그 사건이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라는 점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인 학내 자치단체다. 매듭은 세월호 참사의 구조적·정치적 배경을 밝히고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현재 매듭은 96명의 구성원으로 이뤄져 있다.
매듭은 신촌캠 52대 총학생회(아래 총학) <SYNERGY>의 산하 세월호 1주기 추모제 기획단으로 출발했다. 매듭이 결성된 이유는 ‘세월호 1주기 추모 집회’에 학교 단위로서 참가하기 위해서였다. 이후 매듭은 <SYNERGY>의 임기가 끝나면서 학내 자치단체로 변했다. 단체의 성격은 변했지만 그 이름과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Q. 매듭이라는 이름에는 무슨 뜻이 있는가?
A. 매듭이라는 이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하나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하나로 묶인다는 의미이고, 다른 하나는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문제들이 매듭지어지면 좋겠다는 의미이다.

Q. 그간 매듭은 다양한 활동을 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했나?
A. 매듭은 ‘4.16연대’와 함께 학내·외를 가리지 않고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세월호 참사 유가족(아래 유가족)과의 간담회 ▲세월호 참사 관련 세미나가 있다. 유가족 간담회에서는 유가족을 직접 만나 세월호 참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세미나에서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대응에 대해 공부한다. 이외에도 공연과 자유발언으로 이뤄지는 문화제를 진행하거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독서모임을 하기도 한다.

Q. 유가족 간담회에서는 어떤 내용이 오고 가는가?
A. 1·2부로 구성된 유가족 간담회에서는 유가족들이 직접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정부의 대처에 관해 설명한다. 그 과정에서 유가족들의 참사 당시의 감정 또한 참가자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참사 희생자가 현재 우리와 비슷한 나잇대라는 점에서 유가족에게 대학생의 연대는 큰 힘이 되고 있다.

Q. 최근 매듭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박 전 대통령 탄핵의 주된 사유’라는 내용의 세미나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매듭이 이러한 주장을 펼친 근거는 무엇인가?
A. 매듭은 박 전 대통령이 국가의 책임자로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지 않았다는 점을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을 가장 최우선 가치로 두고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제대로 된 재난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다. 아직까지도 박 전 대통령의 7시간은 미궁 속에 빠져있지 않은가. 박 전 대통령은 국가수반으로서 의무를 저버렸다. 

Q. 이러한 의견에도 불구하고 헌법재판소(아래 헌재)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사유로 인정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헌재는 ▲생명권 보호 의무 ▲직책성실 의무를 기준으로 판단했다. 헌재의 판결문에 따르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재난이 발생했더라도 대통령이 구체적이고 특정한 행위를 할 의무는 없다. 또한 헌재는 ‘성실’의 개념이 상대적이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성실성 여부가 원칙적으로 사법적 판단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앞선 질문에 답했듯 매듭은 박 전 대통령이 생명권 보호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국가수반으로서 의무를 저버렸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탄핵 사유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의무 불이행으로부터 자유롭지는 못할 것이다. 또한 매듭은 헌재가 ‘성실’을 사법적 판단의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너무나 지엽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헌법에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에 ‘성실’ 또한 헌재가 판단할 수 있는 범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헌재가 이러한 판결을 내린 배경에 특별조사위원회(아래 특조위)의 부실한 조사가 있었을 것이다. 만약 특조위가 정부의 방해 없이 세월호 참사에 대해 충분히 조사할 수 있었다면 헌재의 판결이 달라질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Q. 세월호 참사는 어떤 구조적인 문제의 결과인가?
A. 우리 사회는 문제 상황에서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며 이견을 억압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세월호 사건이 무관하지 않다. 세월호 희생자들은 잘못된 지시를 ‘가만히’ 따를 수밖에 없었다. 세월호가 침몰할 당시에 어떤 구조 당국도 선체에서 뛰어내리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 ‘4·16 세월호 국민조사위원회’에 따르면, 해경이 현장에 도착한 이후 선체 밖으로 뛰어내리라고 했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나지는 않았을 것이라 한다. 

Q.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전에 세월호 참사가 차가운 시선이나 경미한 관심을 받던 시기가 있었다. 이에 대해 체감한 바가 있나?
A. 지난 2015년에서 2016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세월호 참사는 지겹다’라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 당시에는 유가족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했다. 전체적으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많이 적었다고 생각한다.
매듭은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갔다. 이 덕분인지 적어도 우리대학교 학생 사회에서 매듭은 꾸준한 관심을 받았다.
개인적으로는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분위기가 매듭 활동을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사람들이 세월호 참사를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기 위해 더 열심히 매듭 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Q.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후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시선이나 관심도가 변화했다고 생각하는가?
A. 그렇다. 우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후에는 세월호 참사의 발생과 그에 대한 대응이 구조적인 문제의 결과라는 것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촛불집회 주최 측이 ‘세월호 진상 규명’을 중요한 의제로 선택했다. 그리고 이제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매듭의 움직임에 동참하는 학우들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일단 2016년까지만 하더라도 50명에 불과했던 매듭의 구성원이 2017년에는 96명으로 늘어났다. 거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가 된 것이다.

Q.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3월 26일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을 시작했다. 이후 매듭의 활동 계획은 무엇인가?
A. 세월호가 인양됐다고 해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이 규명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선조위의 투명한 조사와 미수습자의 온전한 귀환을 요구하는 기자간담회나 서명운동 등 기존의 활동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이에 더해 오는 5월 안으로 직접 목포를 방문할 계획이다. 그 때 많은 학우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

Q. 매듭 단장으로서 우리대학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우선 학우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이러한 관심과 지지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또 다른 참사를 막을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언제든 제2, 제3의 세월호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위험에서 우리 모두 결코 자유롭지 않다. 세월호 진상 규명 운동에서 쓰이는 ‘세월호는 나의 문제다’라는 구호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기를 바란다.


글 박혜지 기자
pphhjj66@yonsei.ac.kr
사진 천시훈 기자
mr1000sh@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