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측 “지속적 협의 이어나가고 있다” 
서부지역노점상인연합회 측 “생존권 보장 요구 기자회견 열 것”
원활한 사업 진행 위해 충분한 소통 요구돼

지난 11월 21일 서대문구청이 이화여대(아래 이대) 정문부터 이대역까지 약 230m에 달하는 구간을 ‘노점 절대금지구역’으로 지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대문구청은 ▲이대 학생 학습권 보호 ▲보행자 이동권 보호 ▲환경 정비 등의 이유로 이대 앞 노점 40여 곳을 내년 상반기까지 신촌기차역 앞 쉼터와 에이피엠 쇼핑몰 주변 도로 등으로 이전 및 재배치할 예정이다. 그러나 노점 상인들의 격렬한 반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상인과 구청 간 지속적인 의견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서대문구청, 지속적으로 이대 앞 
‘노점 절대금지구역’ 추진 중… 이유는?

서대문구청이 이대 앞 노점 이전을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서대문구청은 지난 2015년 6월부터 이대 인근 노점들을 대현문화공원 안쪽 골목과 신촌기차역 앞 쉼터로 이전하는 ‘이대특화거리가게 개선사업’을 추진해왔다. 
현재 서대문구청은 이대 앞 노점 40여 곳 중 15곳만을 이대 인근 에이피엠 쇼핑몰 근처에 남기고, 나머지 노점은 신촌기차역 앞 쉼터 등 주변 지역으로 이전 및 재배치해 거리를 새롭게 정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대문구청 건설관리과 김용진 주무관은 “줄지은 노점들로 인해 보행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고, 노점이 대학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이번 사업을 계획하게 됐다”며 “최근 들어 ‘걷고 싶은 거리’ 등이 떠오르고 있는 만큼 노점도 이런 추세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서대문구청은 ‘노점 절대금지구역’이 추진될 경우 이전 예정지에 ▲전기와 수도 공급 가능 시설 설치 ▲새 가판대 제공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노점은 구청 측에 시설 사용료와 도로 점용료를 지불하는 등 사실상 ‘노점등록제’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대 앞 거리에 나열돼 있는 노점상들의 모습.

노점 절대금지구역 관련해 
협의된 바 없어

이번 사업에 대한 노점 상인들의 입장은 부정적이다. 상인들은 특히 서대문구청 측의 ▲노점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적 정책 ▲일방적 사업 추진 행보 등을 지적했다.
닭강정 노점을 운영 중인 김모씨는 “경기가 어려워져 장사가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사람이 오가지 않는 골목으로 노점을 밀어 넣으려는 것은 상인들의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그나마 비교적 장사가 잘 되는 에이피엠 쇼핑몰 인근 지역의 노점들을 제외하고는 다른 노점들을 소멸시키는 행위와 다름없다” 이라고 호소했다. 의류 관련 노점을 운영 중인 강모씨 또한 “구청이 일방적으로 상인들의 동의 없이 자신들의 계획을 앞세우고 있다”고 항의했다.
이에 대해 김 주무관은 “아직까지 상인들과의 구체적인 협의 사항이 없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속적으로 간담회 등의 자리를 마련해 노점 측과 만나려고 한다”고 전했다. 또한 김 주무관은 “원래 노점 영업이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이들과 상생하기 위해 구청 자체에서도 노점 철거가 아닌 관리를 택한 것”이라며 “사업을 강제로 추진하고자 하는 의도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The Y」의 취재 결과 이번 계획과 관련해 서대문구청과 노점상인회 측은 지난 11월 초에 한 번 만남을 가졌고, 당시 현장에서 서부지역노점상연합회(이하 서노련)는 이번 사업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표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후 추가적인 협의 자리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해 서노련 김두환 사무차장은 “현재 서대문구청은 자신들이 행정상으로만 계획한 것을 우리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있다”며 “언론보도를 통해 마치 상인 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는 것도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러한 대립 속에서 이후 서노련 측은 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져 이번 사업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서대문구청의 계획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이 분분했다. 이대에 재학 중인 박모(커뮤니케이션미디어·16)씨는 “노점들이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데도 학습권 보장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 어처구니없다”고 전했다. 또한 홍콩에서 온 관광객 새미(28)씨는 “노점을 없앨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의 거리 문화로 보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노점 이전을 조건부 찬성하는 이도 있었다. 이대에 재학 중인 김지윤(사회과학부·16)씨는 “주로 외국인 관광객들이 노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거리 가득한 노점과 관광객들로 보행에 불편함을 겪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씨는 “단, 노점 이전이 노점상들에게 손해가 가지 않는 한에서 사업 진행을 찬성한다”고 전했다.

사업의 시행을 두고 구청과 상인 양 측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사업을 둘러싼 모든 이들이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해 이번 사업이 구청, 상인 그리고 시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결과를 낳길 바란다.


글 신유리 기자
shinyoori@yonsei.ac.kr
사진 이청파 기자
leechungpa@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