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바쁘지? 신문 읽을 시간도 없을 거야. 그래서 준비했다, 이 주의 주요 이슈! 기자의 시선을 통해 한 주를 돌아보자.

1. 총학생회 없는 대학 사회
우리대학교는 54대 총학생회(아래 총학) 선거에 입후보자가 없어 지난 1961년 총학이 생긴 지 55년 만에 처음으로 선거가 무산됐다. 안타깝게도 이는 현 대학 사회에 만연한 추세다.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서강대, 숙명여대는 총학 선거에 후보를 내지 못해 난관에 빠졌다. 
한편 후보자가 있어도 투표율 저조로 인해 총학 구성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다. 서울대는 올해 2개의 선본이 총학 선거에 출마했지만 투표율이 50%를 넘지 못해 4일간 연장 투표를 진행했다. 전남대 총학 선거는 연장 투표를 진행했음에도 투표율이 50%를 넘지 못해 선거가 최종 무산됐고, 동국대의 경우도 투표율이 과반수를 넘지 못해 무산, 투표기간 연장에 대한 논의 자체도 무산됐다.
한편 학생회 외면 현상이 대학 사회 내 취업난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 있다. 개개인의 자기 계발 및 취업 준비가 중요시 되면서 학생 사회에 대한 관심이 하락한다는 것이다. 
총학은 학생들을 대표하는 기구로서 학생들의 목소리를 교내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총학 주도 하에 학교와 맞선 이화여대의 학생들, 총학 깃발을 휘날리며 광화문에 모이는 전국 대학들. 연이은 총학 선거 무산은 당장 눈앞의 어려움에 눈이 멀어 큰 그림을 보지 못한 결과가 아닐까.

2. 朴 대통령 탄핵소추 단일안 발의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단일안을 발의해,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표결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탄핵소추안에서는 박 대통령이 헌법 및 법률을 위배했다며 특히 ‘국가의 권력과 정책을 사익추구의 도구로 전락하게 함으로써 사인이나 사조직이 아닌 박근혜 대통령 자신에게 권력을 위임해 국민주권주의(헌법 제1조) 및 대의민주주의(헌법 제67조 제1항)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0일에는 국민의당 의원들이 탄핵 소추에 대해 각기 다른 의견을 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여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제시한 12월 9일 탄핵 표결에 대해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예정대로 2일 탄핵 표결을 주장한 반면,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예정된 김동철 비대위원은 탄핵 명분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다. 특히 박지원 위원장은 “12월 2일이 불가능하면 마지막 기회인 12월 9일까지 함께하자”고 밝혔다. 이는 비박계가 제시한 12월 9일 탄핵 표결 제시안을 수용하는 듯한 입장으로 박 위원장은 당론과는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해 비판을 받았다. 국민의 관심이 모인 가운데 효율적인 논의와 의결이 필요한 때다.

조승원 기자
jennyjotw@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