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규탄하는 대학사회의 분노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지난 5일 전국 40여 대학 총학생회에 이어 교수사회에서도 속속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런 대학사회의 동향은 개별적 시국선언에 그치지 않고 공동행동으로 나아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5일(토) 2시, 마로니에 공원에서 전국대학생시국대회(아래 시국대회)가 열렸다. 같은 날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에서도 시국대회가 있었다. 이번 시국대회에는 우리대학교 총학생회를 포함해 69개 대학의 총학생회와 39개의 학생단체가 참여했다. 이 시국대회는 80년대 이후 전국적인 규모의 학생사회 연대로서 거의 처음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이날 시국대회의 참가자들은 세월호 진상 규명, 한일 위안부 합의 규탄,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 등을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시국대회에서 ‘인권네트워크 사람들’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해 ‘11·10 동맹휴학’을 제안하면서 이런 움직임을 민중총궐기로 이어갈 것을 제안하고 있다.


시국대회는 낮 3시 10분경 주최 측이 ‘더 이상 침묵할 수 없으며 시국선언을 넘어 연대함으로써 선배들이 피 흘려 얻었던 민주주의를 되찾겠다’는 내용의 전국 대학생 공동선언문을 낭독한 뒤 끝났다. 이후 참가자들은 행진해 낮 4시경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에 합류했다.
이번 시국대회에서 알 수 있듯 대학사회 곳곳에서 현 정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으며, 이 목소리는 20여 년만의 대학사회 내의 연대와 공동행동을 통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시가 지난 4일 종로경찰서에게 ‘대규모 집회·시위 대비 중 소방시설(소화전) 사용 요청’을 불허했다. 또한 5일 서울행정법원에서 참여연대의 금지통고 집행정지 신청을 수용하면서 사실상 이날 집회를 허용했다. 이런 정국에서 다음 주 평일 내내 이어지는 집회와 오는 12일의 민중총궐기가 박근혜 정권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글 박혜지 기자
pphhjj66@yonsei.ac.kr
 사진 천시훈 기자
mr1000sh@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