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시스템의 개선과 해당 피해 학생들을 위한 대책 필요

 

▲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정의관 330호에서 하은호 교무처장이 이중전공 승인 오류 사건의 경위를 설명하고 있다.
지난 2월 15일, 원주캠 교무처 측의 캠퍼스 간 재학생 복수전공(아래 이중전공) 승인 오류가 드러난 이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사건은 이중전공 승인자(아래 합격자) 발표일인 1월 28일에 합격으로 발표됐던 33명의 학생들이 수강신청 당일인 지난 2월 15일에야 승인불가였다는 사실을 알게 돼 문제가 됐다.
사건은 교무처가 이중전공 합격자 명단을 학사시스템에 잘못 올리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72명의 합격자뿐만 아니라 33명의 불합격자도 포함된 자료가 업로드된 것이다. 이로 인해 합격자뿐만 아니라 불합격자 또한 이중전공 합격자 조회에서 승인표시를 받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지난 2월 15일에 이중전공 불합격 통보를 받은 ㅇ씨는 “합격조회 후 교무처 측에 확인 전화를 했지만, 분명히 합격이라고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교무처장 하은호 교수(과기대·시계열분석)는 “교무처 내부에서도 2월 15일까지 계속 업로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해 합격자 명단이 잘못된 것을 몰랐다”고 답했다. 결국 합격자 발표 18일 후 피해학생들의 수강신청 관련문의가 있고나서야 교무처는 오류를 발견했다.
한편 피해학생들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교무처의 대응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피해학생인 A씨는 “사건 당일인 15일에 이번 사건의 경위를 알기 위해 교무처에 전화를 걸었지만, 제대로 답변해 주지 않아 너무 혼란스러웠다”고 말했다. 이에 하 처장은 “교무처 내부에서도 갑작스러운 오류에 대해 적잖이 당황했다”며 “급한 대책보다는 내부적인 논의를 위한 시간이 필요했다”고 답했다. 사건 이후 현재까지 교무처는 시스템 오류를 만든 해당 직원을 징계하고 피해학생들에게 사과문 전달 및 전화를 통한 대화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22~23일에는 교무처가 피해학생들과 함께 면담을 진행했다.  
현재 피해학생들은 무엇보다 이번 사건으로 인한 손해를 학교가 제대로 해결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A씨는 “이중전공 합격발표 이후 다음 학기 신촌캠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 자취방을 새로 구했다”며 “자취방 계약을 해지한다면 상당한 금전적 피해와 함께 주거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에 하 처장은 “생활관과 협의 후 피해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실을 마련해줄 것”이라고 전했다. 피해학생인 B씨는 “수강신청 당일에야 불합격 소식을 들어 미리 계획한 수강신청 내역을 급하게 변경해 혼란을 겪었다”고 말했다. 이에 하 처장은 “각 학과와 상의해 피해학생들이 추가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답했다. 총학생회장 김태현(환경·09)씨는 “학교 측의 행정시스템 개선과 피해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학교가 피해학생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동연 기자
hhan5813@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