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듯 말 듯한 꿈에 대하여

우리는 매일 잠을 자며 꿈을 꾸지만 정작 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무슨 꿈을 꾸는지, 꿈을 꾸는 동안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꿈은 왜 꾸는지… 아직까지 꿈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해서인지, ‘꿈이란 미래를 예지하는 지표이다’ 혹은 ‘꿈이란 무의식의 반영이다’ 등 많은 주장이 나오고 있다. 매일 잠을 자며 꿈을 꾸는 당신. 과연 꿈이란 무엇이고 꿈은 왜 꾸는지 알아보자.

꿈은 왜 꾸는 것일까?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자신의 저서 『꿈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Dreams)』에서 ‘꿈은 우리의 무의식에 도달하는 최고의 지름길’이라며 꿈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즉, 꿈이란 우리의 무의식을 보여주는 것이고, 대부분의 무의식이 폭력과 성욕에 관련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프로이드는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는 ‘충족되지 못한 잠재적 무의식을 상징적 형태로 발현하기 위한 것’이며 ‘욕구충족이라는 심리적 기능과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이야기했다.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한 또 다른 가설로는 역학습(reverse learning)이론이 있다. 역학습 이론은 지난 1983년 세계적인 과학지 『Nature』에 영국의 신경과학자 프란시스 크릭(Francis Crick)과 그래임 미치손(Graeme Mitchison)이 처음 제시한 이론으로, 이들은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 ‘깨어있는 동안 쌓아뒀던 여러 정보 중 더 이상 필요 없는 정보들을 정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즉,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이러한 기억 청소작업의 부산물을 시각적인 이미지로 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건국대 충주병원 정신과 김태호 교수는 “꿈은 미래를 예지하는 신비로운 현상이 아니라 전기생화학적인 작용으로 본다”며 “꿈은 정신병 환자를 치료할 때 중요한 자료로도 쓴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깨어있는 시간 동안의 사건, 기억, 감정 등이 무의식 속에 저장돼 잠을 잘 때 떠오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한다.

무슨 꿈을 꿀까?

앞서 꿈을 꾸는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대체 어떤 꿈을 꿀까? 자각몽, 악몽 등 사람들이 꾸는 꿈은 다양하다. 많은 꿈 중 자각몽은 꿈속에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 꿈을 꾸는 현상을 일컫는다. 영화 『인셉션(Inception)』을 보면 영화 속 인물들이 꿈을 꾸면서 자신들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 꿈 안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지형을 설계한다. 미국 시카고대학의 꿈 전문가 스티븐 라버지(Stephen LaBerge) 박사는 ‘자각몽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억눌린 자아를 되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평범한 사람도 어느 정도 훈련만 받으면 자각몽을 꿀 수 있다’며 ‘현실에서는 만날 수 없는 인물과 대화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자각몽은 좋은 효과도 있지만 자각몽을 너무 자주 경험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심하다. 실제로 자각몽을 일부로 시도해본 사람 중 자각몽에 빠져 현실과 꿈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의 사례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은 현실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슬픈 일을 겪었을 때 악몽을 꾼다. 악몽을 자주 꾸는 사람들은 악몽에서 겪은 공포가 두려워 다시 잠을 못 이루기도 한다. 홍석빈(JCL·14)씨는 “가끔 악몽을 꾼다”며 “악몽을 한 번 꾸면 계속 꾸게 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미국 예시바대학의 꿈 전문가 로스 레빈(Ross Levin) 박사는 ‘나쁜 꿈을 통해 감정 처리가 돼야 잠에서 깨어난 뒤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공포의 감정과 기억에 짓눌리지 않게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민간 신앙 속 꿈의 해석

이렇듯 과학적으로 꿈에 대한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민간 신앙으로 꿈을 해석하는 이들도 있다. 해몽을 하는 사람들은 꿈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인물, 동물, 현상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먼저 물고기는 재물을 상징한다. 보통 물고기를 잡는 꿈을 꾸고 나면 재물을 얻는다는 것이다. 또한 정복이나 제압을 의미하는 구렁이가 몸을 감는 꿈도 어떤 재물의 운이 있거나 재물의 영향력 아래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주머니에 뱀과 지네가 들어있는 꿈 ▲강에서 물고기 떼가 몰려오는 꿈 ▲아름다운 잉어 한 마리가 튀어 올라 따라오는 꿈 등이 재물이 따르는 꿈으로 여겨진다. 돼지가 등장하는 꿈 역시 좋은 꿈으로 해석된다. 예로부터 돼지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데 꿈에서 돼지를 잡았다면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해석된다. 돼지꿈은 재물운이 따르는 꿈일 뿐만 아니라 좋은 태몽으로도 해석된다.
이렇게 좋은 의미로 해석되는 꿈도 많지만 흉몽도 많다. 가장 많이 알려진 흉몽으로는 치아가 빠지는 꿈이다. 치아는 가족, 직장 동료, 친척 등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상징한다. 만약 치아가 빠지는 꿈을 꿨다면 주변 사람의 건강악화나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신발을 잃는 꿈 역시 흉몽으로 해석하는데 신발은 본인이 의지하는 사람을 상징한다. 신발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그 사람을 잃거나 그 사람과 이별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꿈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꿈에 대해 확실한 것은 없다. 하지만 꿈은 분명히 존재한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현실 세계와 동시에 꿈의 세계에 사는 것이다. 꿈에 대한 연구는 계속될 것이고 언젠가는 꿈에 대한 완벽한 해석이 나오길 기대해본다.


최재현 기자
choiguitar@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