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투표 진행…학생들 “진상규명 촉구”

<See Real> 선본과 <文Light> 선본의 경선으로 치러지고 있던 문과대 학생회 선거가 지난 11월 27일, 부정선거 의혹으로 중단된 후 재진행됐다. 해당 선거는 개표 결과 오차율이 5%를 넘어 재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진상조사 과정으로 투표함 훼손과 문과대 선거구에 쏠린 오차 투표수 등의 증거가 불거지며 투표 조작 및 부정선거가 정황상 확실시됐다. 이에 문과대 선거관리위원회(아래 前문선관위)는 해체됐으며, 재투표는 새로운 문과대 선거관리위원회(아래 新문선관위)가 구성돼 진행하고 있다.

외솔관·위당관 선거구에서 부정투표 증거 발견
개표 결과 오차율 5.4%로 투표 무산

문과대 학생회 선거는 신촌캠 ▲외솔관 ▲위당관 ▲학생회관 ▲중앙도서관 앞, 국제캠 ▲송도1학사 ▲송도2학사 등 6개 선거구에서 진행됐다. 그 중 지난 11월 27일 아침 7시 외솔관 투표함의 자물쇠와 위당관 투표함의 열쇠가 분실됐고, 낮 1시 30분경 투표함 재점검 중 위당관 투표함 밑부분이 훼손된 것이 확인됐다. 이에 前문선관위는 투표 조작 의혹으로 투표를 중단했으나, 투표함이 보관돼 있던 문선관위실을 비추는 CCTV가 없어 판별에 어려움을 겪었다.
투표는 중단된 지 약 한 시간 이후 다시 시작됐고, 개표가 가능한 50%의 투표율을 넘긴 후 투표함이 개봉됐으나, 개표 결과 오차율*이 5.4%로 나와 재투표가 확정됐다. 확인 과정 중 투표함의 전체 오차 투표수 68표 중 65표가 외솔관과 위당관에서 나온 것이 확인됐다. 이후 前문선관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아래 중선관위)를 통해 외솔관과 위당관에서 개표한 문과대 학생회 투표수가 투표프로그램에 집계된 수보다 약 62표가 더 많이 나온 것을 확인, 투표 조작이 있었다고 판단했다.

문과대 선관위 해체 후 재구성…진상규명은?

다음날인 28일, 前문선관위는 ‘문과대 투표 중단 및 조작 의혹에 대한 입장문’을 게시했다. 前문선관위원장 이유정(문정·10)씨는 “前문선관위 책임 아래에서 벌어진 일이기에 전원 사퇴하고 新문선관위를 선출했다”고 전했다. 新문선관위는 김진후(철학·12)씨를 중심으로 조직됐으며, 이들은 현재 문과대 학생회 재투표와 부정선거 진상규명을 책임지고 있다.
문과대 부정선거 진상조사는 중선관위와 新문선관위가 하고 있다. 지난 4일(목) 중선관위가 발표한 ‘문과대학 부정선거에 대한 중선관위의 진상조사 결과보고(아래 결과보고)’에 따르면 중선관위는 유력한 용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으나 아직 결정적 증거를 확보하지는 못한 상태다. 한편, 결과보고 중 ‘정황상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 대해 중선관위 내부의 인사 조치를 취했다’는 내용이 있어 용의자가 중선관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중선관위 측에서는 “아직 범행을 확정할 수 있는 증거가 없어서 명확한 답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끝나지 않은 진상조사에 재선거 아닌 재투표 속행

문과대 학생회 선거 재투표는 지난 3일(수)로 예정됐으나, <See REAL> 선본과 <文Light> 선본이 각각 입장문과 반박문을 게시한 것이 재투표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2일 미뤄졌다. 이에 재투표는 지난 5일(금)부터 진행되는 것으로 오는 9일(화)까지 주말을 제외하고 3일간 치러지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부정선거 논란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행하는 재투표가 의미가 없을 것이라는 문제를 제기했다. 新문선관위는 “이번 문과대 선거가 부정선거로 판명될 경우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채로 무마될 것을 우려해 재투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재투표가 무산되고 오는 2015년 3월에 재선거가 시행될 경우 ▲新문선관위 ▲문과대운영위원회 ▲두 선본 모두 해산되는데, 이 경우 책임자들이 남아있지 않아 진상조사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前문선관위와 新문선관위 모두 입장문을 게시하고 진상조사 과정을 공지하고 있지만, 부정선거 논란에 대한 학생들의 의혹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이번 부정선거 논란 사태에 대해 더욱 엄격한 투표과정의 보안 마련 및 투명한 진상규명이 시급해 보인다.

* 오차율 : 투표프로그램에 입력된 투표수와 개봉 시 표수의 차이. 문과대학 선거 시행세칙에 따르면 오차가 5% 이상인 경우 재선거를 하도록 명시돼 있으나, 투표 조작의 의혹이 있는 상황을 고려해 오차 대신 오차율이 채택됐다.

정서현 기자
bodowoman@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