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아래 SNS)가 가지는 영향력은 막대하다. “너 어제 페이스북에 올라온 그 글 봤어?”라는 말이 일상어가 됐을 만큼, SNS는 우리의 사회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적인 존재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상의 일부가 돼버린 SNS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정치다. 많은 정치인들이 SNS를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SNS 사용자들은 SNS 상에서 자유롭게 정치적 논쟁을 펼친다. 이번 SNS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SNS와 정치의 관계에 대해 다뤄보려 한다.

정치인들의 SNS, 소통과 홍보는 종이 한 장 차이?

문재인, 박상돈, 노회찬, 이정희. 이들은 SNS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정치인들이다. 이들뿐만 아니라 많은 정치인들이 본인들의 정책을 홍보하고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SNS를 활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신문이나 TV들의 대중매체를 통해 시민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소통이 전부였다면, 이제는 정치인과 시민들이 SNS를 통해 ‘추석은 잘 보내셨나요?’라는 안부 인사를 주고받을 정도로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해졌다. 숙명여대 정보사회학과 금혜성 박사에 따르면, SNS의 영향력이 본격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8년 미국의 대통령선거 때부터였다. 오바마 캠프는 트위터를 활용하여 빠르게 정보 전달을 했고 지지 조직을 동원해나갔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0년 6월 2일 지방선거를 치르면서 트위터를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려는 정치권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대 최재영(신방·13)씨는 “실제로 정치인과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이 있는데 의문이나 궁금한 점을 본인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SNS가 멀게만 느껴졌던 정치인들을 좀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다”고 SNS의 순기능에 대해 답했다
한편 영향력이 큰 만큼 SNS 상의 글이, 혹은 그 공간 자체가 ‘뜨거운 감자’가 되는 경우도 다반사다. 정치인들이 SNS에 민감한 사안과 관련해 올린 글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는 경우가 그 대표적 예다. 특히 이번 ‘세월호 참사’ 직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SNS를 통한 정치인들의 실언이 계속되자 각 정당은 공식적으로 내부 단속에 나섰을 정도다. 김문수 경기지사와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SNS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자작시를 게재해 “백일장 대회가 열렸냐” 등과 같은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았다. 새누리당은 당원들에게 SNS에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부적절한 글을 올리지 않도록 협조 공문을 발송했고 새정치민주연합도 SNS 주의보를 내렸다.
또한 SNS는 정치인들의 부적절한 언사가 오고가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지난 4월 12일,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본인들의 SNS에 서로를 맹비난하는 글을 올렸다. 트위터에서 김 의원은 정 의원을 친북자로 비꼬았고 정 의원은 “미치도록 감방 가고 싶냐”는 등의 공격적인 글을 공개적으로 올려 논란이 됐다.
일부 정치인들이 너무 노골적으로 SNS를 홍보용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된다. 「경기일보」에 따르면 일부 의원들은 SNS 계정 운영을 보좌진에게 맡겨 놓고도 직접 운영하는 것처럼 위장,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자신을 포장하는 데 이용하고 있을 정도라고 한다. 이렇게 SNS는 ‘소통의 장’과 ‘홍보의 장’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잘하면 토론의 장, 잘못하다간 전쟁터

정치인들이 SNS를 애용하는 것처럼 누리꾼들 역시도 SNS를 일상의 일부로 여기고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SNS 상에서 정치에 대한 이야기가 활성화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 누리꾼들은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표명하는 글을 SNS 상에 남기거나 댓글을 달며 다른 누리꾼과 이야기를 나눈다. 혹은 자신이 직접 글을 쓰진 않더라도 정치적인 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팔로우를 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간접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드러내기도 한다. 도현지(22)씨는 “SNS 상에서 정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SNS가 특히 젊은 세대의 정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정치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된다면 정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SNS가 분란의 씨앗이 되기도 한다. 논쟁의 도가 지나쳐 SNS가 말 그대로 ‘전쟁터’가 되는 것이다. 특히 민감한 사안을 다룬 게시글의 댓글에서는 생산적인 토론보다는 ‘좌좀’, ‘좌빨’이라든가 ‘매국노’, ‘여당의 개’ 등과 같이 서로에게 극단적인 비난만 하는 광경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해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한규섭 교수는 “SNS에 다양한 정보가 돌아다니고 있지만 누리꾼들이 자기 입장에 맞는 의견만 골라 수용하면서 제한적 의견에만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고 말했다. 이러한 누리꾼들의 선택적 노출 경향 때문에 SNS는 토론의 장이 되기보다는 양 진영으로 나뉜, 분란의 전쟁터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정치에 있어서 SNS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공존하는 양날의 검이다. 이 검을 사회를 발전시키는 건전한 정치적 토론의 장을 위해 쓸지, 아니면 단지 갈등을 심화시켜 스스로와 사회를 해치는 데에 쓸지는 우리 모두에게 달려있다. 파급력이 엄청난 SNS, 그리고 늘 민감한 사안이 가득한 정치. 이 둘의 밀접한 관계 사이에서 좀 더 현명한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가 SNS를 올바른 정치적 소통의 기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말이다.

<참고자료 「정치인의 SNS 활용 : 정치적 소통 도구로서의 트위터」 숙명여대 정보사회학과 금혜성 박사>

글 홍문령 기자
lalalala24@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