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공부 가이드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하는 종합적 학식을 ‘파이데이아’라 하고, 특정한 지식 영역의 전문가가 갖추는 전문적 학식을 ‘에피스테메’로 구별했습니다. 저자에 따르면, 평생공부란 ‘에피스테메’로 전락한 인문학을 ‘파이데이아’라는 본연의 자리에 올려놓으려는 행위를 말합니다. 브리태니커 사전의 마지막 인쇄판(제15판)의 편집자였던 저자는, 철학자의 말을 빌려 ‘인문학을 전문화라는 야만을 다스릴 치료제’로 소개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전문 지식에만 매몰되지 않고, 종합적 교양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차여행의 모든 것

   여행은 갑갑한 일상에서 벗어나 낯선 장소에서 새로운 것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낯선 나라에서의 경험도 소중하겠지만, 우리가 발 딛고 사는 땅의 풍경을 둘러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낭만적인 여행의 상징적 운송수단인 기차를 타고 대한민국 곳곳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입니다. 저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정리한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낯선 여행지가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TV 여행 프로그램에서 어떤 배우가 했던 말이 떠오릅니다. “신부님이 성서와 성경을 놓지 않듯이, 배우가 대본을 들고 다니듯이, 여행자는 여행책자를 놓으면 안 된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70가지

   영화 감상은 현대인들이 손쉽게 즐기는 오락거리이면서, 강렬한 간접체험 방식이며, 연인들의 데이트에 빠지지 않는 코스입니다. 현대인의 삶 속에서 빠질 수 없는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는 현직 영화잡지 기자로 대중적인 글로 우리가 본 영화에 대해, 한국 영화에 대해, 배우에 대해, 꼭 봐야 될 영화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자료사진 YES24>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