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앉아 돈을 벌고 싶으시다구요? 절약도 싫고 저축도 귀찮으시다구요? 그렇다면 통장 하나를 바꾸는 것으로 매달 커피 한 잔 값을 버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들 용돈 통장 하나쯤 가지고 계실 텐데요, 혹시 '예금결산이자'라고 받아보셨나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통장들은 보통 3개월에 한 번씩 0.1~0.2% 정도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대학생들의 용돈에 대한 0.1% 이자는 많아봤자 몇 백 원. 은행을 이용하면서 이자에 대한 기대는 안하는 게 속편했습니다.
그런데 20대들에게는 100만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 무려 연4%의 이자를 지급하는 자유 입출금 통장들이 있다고 합니다. 100만 원정도의 돈이 통장에 있다면, 1년에 4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이자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국민은행의 樂 star(락스타)통장, stat*t(스타트)통장, 우리은행의 신세대 통장 등이 있습니다.
이 통장들이 높은 이자율을 지급하는 이유는 소액에 대해서만 지급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은행거래를 시작하는 젊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실제로 국민 스타트 통장의 경우에 만 35세, 락스타 통장은 만28세, 우리 신세대 통장은 만 30세 이하의 개인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젊은이의 특권이 아닐까요? 또 우리교 앞이 ‘락스타 존’에 해당되기 때문에, 그곳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조금 더 혜택이 많은 락스타 통장을 이용할 수도 있겠네요.


20대를 위한 자유 입출금 통장의 경우에는 은행당 한두 가지의 기본상품을 내놓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은행의 통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우대이율 조건, 수수료면제범위, 사용가능 나이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
우리대학교 학생들의 기본 통장인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1) 통장에 주로 100만 원 이상의 금액이 있다면,
2) 이자를 매달 받고 싶다면,
3) 주로 교내에서 자동화기기를 이용한다면
→‘우리 신세대 통장’을!

1) 국민은행을 자주 이용한다면 (신촌에는 국민은행이!)
2) 휴대폰 sms통지 수수료면제 등 더 많은 혜택들을 받고 싶다면,
3) 수수료면제를 무제한으로 받고 싶다면
→‘국민 락스타 통장’을,

1) 국민은행을 자주 이용하고, 수수료 면제를 무제한으로 받고 싶은데
2) 만 35세까지 좀 더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3) 락스타 지점에 가기 힘들다면
→‘국민 스타트 통장’을 추천합니다!

이자로 마시는 커피를 자판기커피에서 브랜드커피로 업그레이드하기! 참 쉽죠?^^

글, 자료 김신예 기자 shinyekk@yonsei.ac.kr

본 글은 연세대학교 공식언론사 연세춘추 웹진 『CHU-ing』에서 연재하는 글입니다.
본지의 허락없는 무단 도용, 불펌, 인용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2012 by.
CHU-ing
All conten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s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