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만나고싶었습니다
창업보육센터가 당신에게 막연한 창업의 해답을 제시합니다!
  • 강종민, 배아량 수습기자
  • 승인 2012.05.26 13:42
  • 호수 170
  • 댓글 0

요즘 학생들은 누구나 스티브 잡스처럼 거대한 회사의 CEO를 꿈꾼다. 하지만 학교를 다니면서 품는 창업의 꿈은 구체적이라기 보다 단순히 ‘기회가 된다면 해보고 싶다’ 또는 ‘예쁜 카페하나 차리고 싶다.’ 정도로 막연하다. 이런 학생들에게 뚜렷한 계획과 목표의식을 심어주기 위한 도우미가 있으니, 바로 창업보육센터이다. 이번주 지식인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대학교 원주캠 창업보육센터(센터)를 찾아갔다.

Q. 센터가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A. 센터는 각 대학마다 설치돼 있습니다. 우리대학교같은 경우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창업시 막연한 준비 과정에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고요. △인적 네트워크 △맞춤형 지원자금 △학교내에 직접 유치된 중소기업센터를 통해 여러방면에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에서 학생들과 업체의 일대일 면담, 인턴십활동 등 직접적으로 취업과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Q. 센터에서 추구하는 창업의 과정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A. 학생들에게 ‘창업’이란 막연합니다. 창업은 가진 것의 120%를 투자한다 해도 확실하게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경영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활용하는 데에는 다방면의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어려운 창업에 뛰어들기 망설여진다면 창업동아리를 통해 막연한 창업의 꿈을 구체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경진대회는 학생들이 외국에 나가서 직접 경험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그 자리에서 좋은 아이템을 개발한다면 국가의 검증을 받고 이후 센터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큰 규모의 지원을 받고 싶다면 특허/실용실안을 받거나 2년 안에 중소기업청이 여는 경진대회에서의 입상, 창의발명대회 수상자가 되는 등 준비가 돼있어야 하고요. 기술창업 세미나를 듣는 것도 가점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길긴 하지만 사전에 준비를 한다면 창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창업과정에서 센터의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센터 안에는 창업 준비실이 있는데요, 우선 이곳으로 창업아이템을 들고 와야합니다. 하지만 아이템만 있다고 해서 곧바로 창업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투자자로부터 지원금을 받아내기도 어렵구요. 이러한 이유로 센터에서 엑스포나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의 아이템을 홍보해주곤 합니다.

Q. 창업을 한 이후에도 지원을 해주나요?

A. 창업 이후 본격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모두 센터에서 지원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컨설팅을 비롯한 다양한 혜택 제공으로 이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강원지식센터와 같은 기관들과의 연계도 함께 이뤄지고 있는데요. 특허 출원 과정이 대표적 예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이용하는 데 약간의 투자비용이 들어가긴 합니다만, 일반적인 창업에 비해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이외에도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디자인 업체와 홍보업체를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Q. 센터를 통해 창업한 사례가 있나요?

A. 아직까지는 창업공모전(공모전)에서 수상한 학생들뿐입니다. 물론 그 학생들이 창업을 하지는 않았지만, 참신한 아이템과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학생들 같은 경우는 공모전에서 수상한 아이템으로 창업할 것 같네요.

Q. 창업보육지원의 신청방법을 어떻게 되나요?

A. 센터는 창업의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습니다. 센터에 방문하시면 창업 지원과 관련된 각종 기관들의 자료와 정보를 드려요. 그 정보를 바탕으로 창업지원신청을 하시면 각 기관별 심사 및 면접을 통해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밖에도 온라인 상으로 창업 지원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창업 맞춤형 사업화 지원사업’은 인터넷 홈페이지(http://startbiz.changupnet.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강원 지식재산센터에서 진행 중인 지원사업의 경우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ripc.org/wonju)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Q. 창업지원 선정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창업가의 역량 아이템의 우수성, 사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가 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며 다양한 심사위원들을 통해 창업지원 대상이 선정되게 됩니다.

Q.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이 갖춰야할 자세는?

A. 창업 동아리를 통해 창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센터의 프로그램들을 경험하다 보면 진정 기업가가 가져야 할 덕망에 대해 배울수도 있구요. 센터의 지원을 통해 직접적으로 경험해보는 것과 참신한 창업 아이템의 선정, 이 두 가지는 물론 창업에 대한 마음가짐과 목적정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막연하게만 생각되고 불가능할 것만 같던 창업의 꿈. 하지만 학교를 둘러보니 우리 바로 곁에 든든한 조력자가 있지 않은가? 주저하지 말고 지금 당장 당신의 오랜 꿈에 날개를 달아보는 것이 어떨까. 센터와 함께라면 당신의 꿈을 향한 비행이 처음일지라도 자신있게 날갯짓해 나아갈 수 있다고 『연두』가 보장한다.

강종민, 배아량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강종민, 배아량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