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만나고싶었습니다
연대생의 연대생 아닌척하기타 대학 도서관 이용하기와 과목 수강하기
  • 김신예, 김은지 수습기자
  • 승인 2012.05.20 00:04
  • 호수 169
  • 댓글 0

‘신촌 4개 대학’, 학교는 달라도 학생증은 통용됩니다!

#과제에 필요한 도서를 찾기 위해 중앙도서관을 찾았다. 하지만 이미 발 빠른 학생들이 관련 도서를 대출한 상황! 도서를 사자니 주머니 사정이 빠듯하고, 공공도서관을 찾으려니 그마저도 마땅치 않다. 이런 난감한 상황을 겪고 있을 연세인을 위해 『연두』가 해답을 제시한다!

많은 학생들이 신촌 내 4개 대학(우리대학교,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 이하 신촌 4개 대학)사이에는 각 대학 도서관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협정이 맺어져있다. 이를 활용한다면, 학교 내에서 특정 도서를 구할 수 없는 곤란한 상황도 모면할 수 있다. 공식 협정 활용 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우리대학교 학술정보원 이용자통합 서비스 센터팀 허영섭 차장을 만났다.

Q. 신촌 일대 학교간 도서관 이용을 허용하는 취지가 무엇인가요?

A. 한 학교에서 모든 자료를 구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근 대학들이 우선적으로 자료 이용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이 제도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 제도 덕분에 학생들은 매번 자료열람의뢰서를 발급받는 불편을 덜 수 있습니다.

Q. 신촌 4개 대학의 중앙도서관에 들어갈 때 학생증이 통용 되는 범위가 어떻게 되나요?

A. 우선적으로 신촌 4개 대학은 상호간 자료열람을 목적으로 방문할 때, 학생증(ID카드)만 보여주면 자료열람의뢰서 없이 출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입 시 학생증을 맡기고 방명록에 이름을 기록한 후 열람실에서 필요한 자료를 열람하고, 퇴실 시 출입구에서 학생증을 찾아가면 됩니다. 도서 대출이나 일반열람실 좌석배정은 되지 않습니다.

Q. 실제로 이 제도를 많은 학생들이 활용하나요?

A.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교 도서관을 방문한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 학생은 작년 기준으로 3천867명입니다. 우리대학교 도서관을 방문한 전체 타대학 학생 수가 7천538명임을 고려하면, 3개 대학 학생들의 이용률이 절반 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Q. 타 대학의 자료를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현재 우리대학교를 비롯한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경희대의 5개 대학이 서로 ‘상호대차절차’ 에 대한 협정을 맺었습니다. 우리대학교 대학원생 이상이면 누구나 이 제도를 통해 도서 및 자료를 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부생은 이용이 불가하며 교내에 없는 도서와 자료에 한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신촌 4개 대학에서도 학술정보교류위원회를 통해 도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후 도서는 배송을 통해 학생에게 전달됩니다.

‘국내’ 교환학생?

#사랑에 빠진 당신.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어 도서관의 연애관련 서적을 다 뒤져보지만 영 신통치 않다. ‘연애를 글로 배운다’는건 옛 말! 그렇다면 강의를 들어보는 건 어떨까? 우리대학교에 그런 강의가 없다고? 그러면 이웃 학교 수업을 몰래 들으러 간다고? 청강뿐이랴. 듣고 싶은 수업도 듣고 학점인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여기 있다.

보통 ‘교환학생’이라 하면 외국 대학을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교환학생을 외국으로만 간다는 편견을 버리자. 우리대학교와 학술교류협정 및 학점교류협정이 체결된 16개의 국내대학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다는 사실!

Q. 어느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나요?

A. 학기마다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 16개 대학(계명대,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산업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영남대, 울산과학기술대, 울산대, 이화여대, 전주대, 중앙대, 카이스트, 한국외국어대, 한남대)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기준 한 학기당 약 30명 정도의 우리대학교 학생들이 교환대학에서 수학하고 있습니다.

Q. 자격요건이 있나요?

자료출처 : 우리대학교 홈페이지(www.yonsei.ac.kr)

A. 상기 조건을 만족하는 학생이 기간 내에 우리대학교에 신청하면 모두 교환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대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학생을 평가해 선발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Q.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자료출처 : 우리대학교 홈페이지(www.yonsei.ac.kr)

A. 수강신청 방법은 각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무처의 공지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강대, 이화여대의 경우 본교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본교 강의와 동일하게 신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외 대학들은 본교에서 학점교류를 승인받고 직접 해당 대학에 신청해야 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임시학번을 부여받아 해당 학교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수강신청과 수강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의 경우, 고려대 학생과 동일하게 수강신청하지만 몇몇 대학에서는 여석 내에서만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등 제한이 있습니다.

Q. 몇 학점까지 들을 수 있나요?

A. 졸업이수학점의 1/4 이내만 인정합니다. 서강대·이화여대 지원자는 학기당 6학점 이내, 그 외 대학의 경우에는 학기당 정규학기에는 18학점 이내(99학번이전 19학점), 계절학기에는 7학점 이내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정규학기에는 우리대학교의 학기당 수강신청 학점범위 내에서 우리대학교와 교환대학의 교과목을 동시 수강할 수 있으나, 계절학기에는 우리대학교 또는 교환대학 중 한 기관에서만 수강할 수 있음.

Q. 성적처리나 학점인정은 어떻게 되나요?

A. 교환대학에서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은 우리대학교에서 받은 성적과 동일한 원칙으로 반영됩니다. 교환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은 “일반선택”으로 인정되며, 전공 또는 교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아래 절차에 따라 사전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자료출처 : 우리대학교 홈페이지(www.yonsei.ac.kr)

Q. 학점인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A. 계열기초, 학부기초, 학부필수 과목은 본교에서 이수해야 졸업요건 이수학점으로 인정됩니다. 교환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은 본교에서 이수한 과목에 대한 재수강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본교에서 이수한 교과목과 동일한 내용의 교과목은 이수할 수 없습니다. 또 해당 교환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의 재수강은 해당 교환대학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강의로 이뤄지는 과목 또한 이수할 수 없습니다.

Q. 등록금은 어디에 내나요?

A. 정규학기에는 등록금을 본교에 납부하고, 계절학기에는 수학할 대학에서 책정된 수강료를 우리대학교 학사포탈을 통해 납부하면 됩니다.


중앙도서관의 약 200만권의 도서와 학기별로 다양하게 열리는 과목이 부족하다 느끼는 연세인들, 이렇게 간단하게 타 대학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니 과연 희소식이 아닌가. 자, 이제 우리대학교에 등록금을 내고 16개 대학의 서비스를 누려보자. 연대생의 연대생 아닌척 하기. 참 쉽죠잉?

글 김신예, 김은지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김신예, 김은지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