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교환학생. 특히 우리대학교는 제도가 잘 구축돼 있어 많은 학생들이 교환학생 생활에 로망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소망하는 모두가 교환학생에 발탁되는 것은 아니죠. 혹시 선발되지 못해서 ‘대학 시절 외국에서의 삶을 경험해 볼 기회는 다 날아간 건가?’라고 생각하고 계셨나요? 교환학생 제도 외에도 학교를 통해 해외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문답은 국제처 국제지원팀의 신민영 과장의 인터뷰 내용을 기본으로 우리대학교 홈페이지의 정보들을 참고해 작성된 것입니다.

Q1. 교환학생 제도 외에 외국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A. Student Abroad Program(이하 SAP)과 방문학생제도(Visiting Student Program, VSP)가 있습니다.

자료출처/학교홈페이지(http://www.yonsei.ac.kr)→대학생활(신촌)→International Programs


Q2. SAP, 방문학생 제도가 교환학생 제도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A. 등록금 납부 방식이 다릅니다. 교환 학생은 우리대학교에 등록금을 내는 반면 SAP는 휴학을 하고 외국대학에 나가서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외대학에 등록금을 냅니다. 반면 학기가 인정되는 방문학생 프로그램은 해외대학의 등록금과 우리대학의 등록금을 함께 내야 합니다. 국제처에서는 이러한 방문학생 제도를 통해 유학하려는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우리대학 등록금의 80%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방문학생 제도를 통해 해외대학에 방문하게 되면 해외대학 등록금의 전부와 우리 대학 등록금의 20%를 지불하는 것이죠.

Q3. SAP와 방문학생 프로그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학기 인정 여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SAP의 경우 휴학생의 신분으로 외국대학을 다니는 것이므로 해당 대학에 등록금을 내고 학기 인정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문학생 제도의 경우 교환학생 제도와 마찬가지로 학기 인정이 되므로 외국대학과 우리대학교 모두에 등록금을 내야 합니다. 학기와는 별개로 두 제도 모두 학점은 인정이 됩니다. 우리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성적 증명서나 수강편람, 유학 후 작성하는 경험 보고서 등)들을 제출하면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우리대학교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한 학기의 경우 최대 졸업학점의 1/8, 두 학기의 경우 최대 졸업학점의 1/4 학점까지만 인정됩니다.

Q4. SAP 프로그램과 방문학생 프로그램의 선발 기간은 언제인가요?
A. SAP 프로그램은 교환학생 선발기간이 끝난 후 선발하고, 방문학생 프로그램은 교환학생 선발기간과 같습니다.

(교환학생 선발기간 관련 정보: 학교홈페이지 http://www.yonsei.ac.kr)→대학생활(신촌)→International Programs)

Q5. SAP 선발에 필요한 자격 요건은 무엇인가요?
A. 교환학생 제도와 마찬가지로 외국에서 수학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어로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이 있는지를 보게 됩니다.

자료출처/학교홈페이지(http://www.yonsei.ac.kr)→대학생활(신촌)→International Programs

Q6. SAP에서 선발하는 학생 수에 제한이 있나요?
A. 제한이 없습니다.

Q7. SAP에 대해 알아보려면 학교 어느 기관에 문의해야 하나요?
A. SAP는 국제처와 교무처, 두 곳 모두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제처에서 SAP에 대해 알아볼 경우 학생들은 유학에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학 가능한 대학이 학교와 협정을 맺은 곳에 제한돼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교무처를 통해 SAP를 알아볼 경우, 하나부터 열까지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유학준비 전반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학생 스스로 알아보는 것이기에 유학할 학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 교무처는 학내 절차와 심사에 관여하고 승인을 내립니다.

Q8. 우리대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학생들 중에서도 SAP로 온 학생들이 있나요?
A. 우리대학교의 외국인 재학생 중 20%가 SAP를 통해 온 학생들입니다.

Q9. 교환학생과 SAP을 모두 이용할 수는 없나요?
A. 있습니다. 실제로 한 학기 교환학생 신청을 해서 갔다가 SAP 프로그램으로 연장해서 1년을 채우고 돌아오는 사례도 있고, SAP로 해외대학을 갔다가 현지에서 교환학생 신청을 한 뒤 국내에 잠깐 들어와 영어면접을 보고 합격해 교환학생으로 기간을 채우고 온 사례도 있습니다.

국제처 국제지원팀 신민영 과장은 “학교에 교환학생 제도 이외에도 학점을 인정받으며 유학할 수 있는 제도들이 마련돼 있는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외국을 경험하고 온 학생들을 만나면 확실히 유학 전에 비해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학생들이 ‘유학’이라는 선택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를 당부했습니다. 오는 4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 간 저녁 6시 백양관 대강당에서는 유학에 관심은 있지만, 정보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해외파견프로그램 설명회를 연다고 합니다. 유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 혹은 교환학생에 선발되지 못한 학생에게 다양한 유학 방법들에 대해 알아가는 장이 되길 바라요!

글 석지은, 이보현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