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예대 이병종 교수의 추천 도서

『디자인』  토마스 하우페 지음/예경
서구 <디자인>의 역사를 한눈에 알기 쉽도록 설명해, 디자인에 입문하거나 디자인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우리가 받아들인 서구의 <디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되는 책.

그외의 추천도서

『아파트 공화국』 발레리 줄레조 지음 
『한국의 근대건축』 오창섭 외 지음

 

정경대 이인성 교수의 추천 도서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토머스 프리드먼 지음/창해
세계화가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각종 실례와 일화 중심으로 설명하는 책. 현시대 세계화론을 대변하는 대표적 교양서적이자 입문서.

그외 추천 도서
『세계는 평평하다』 토머스 프리드먼 지음
『자본주의 새판짜기』 대니 로드릭 지음

공학계열 한봉환 학사지도교수의 추천 도서  

『이분법을 넘어서』  장희익,최종덕 지음/한길사
문과와 이과로 나눠져 각자에게 필요한 과목만 공부한 학생들에게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상호 소통의 필요성과 지식에 대한 근본적인 의미를 줄 수 있는 책

그외 추천 도서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지음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 최무영 지음

인문계열 김현상 학사지도교수의 추천 도서

『흥남 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이영미 지음/황금가지
대중가요를 사회과학도의 안목으로 바라본다면? 이에 대한 답이 바로 이 책일 수 있을 것 같다. ‘대중가요’는 다른 어떤 문화예술 분야보다도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닿아있다. 때문에 대중가요는 우리의 모습을 비교적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누구나 한번은 길거리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듣고 ‘저건 내 노래’라고 생각한 적이 있듯이. 저자 이영미는 바로 이 점에 주목, 그동안 진지한 연구 대상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대중가요 의 노랫말 분석을 통해 그 속에 숨겨진 우리들의 모습을 들추어낸다. <고래 사냥>, <님과 함께>, <교실 이데아> 등 히트곡을 들으며 한국 대중 가요사와 질곡 많았던 우리 민족의 지난날을 반추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외 추천 도서
『당신 인생의 이야기』 테드 창 지음, 『거울에 비친 유럽』 조셉 폰타나 지음

사회계열 이원경 학사지도교수의 추천 도서

『생각, 엮고 허물고 뒤집어라』 김용학 지음/21세기 북스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능력은 피할 수 없는 생존전략이다. 창의성이란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들을 서로 연결하고 융합하는 능력. 몇 몇 천재들의 특별한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창의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모색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는 저자의 의도대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보자. 대학에 와서 인문학과 자연과학과 같은 기초학문을 왜 배워야 하는지 그 이유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그외 추천 도서
『오늘의 세계적 가치』 브라이언 파머 외 엮음/문예출판사

 

연세춘추 chunchu@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