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성급히 공개돼 학생교수 모두가 외면

교무처가 지난 8월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학부 강의평가결과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학교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강의평가결과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제공된 서비스가 학생·교수 모두 외면한 ‘천덕꾸러기’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 서비스의 개선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일각에서는 교수평의원회(아래 교평)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학교본부가 관련 서비스를 속전속결로 처리한 배경에 의문을 던지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교무처는 이날 공지에서 “학생들에게 교과목 선택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년의 강의평가결과를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강의평가결과 공개안은 당초 지난 3월 18일 학장협의회에서 확정됐고 28일 부학장협의회에서 공개방침이 전달돼 급물살을 탄 상태였다. 그러나 이후 교평 주관으로 열린 ‘강의평가 공개 안에 대한 공청회’에서 강의평가 공개 반대 움직임이 표출됐음에도 후속 논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채 공개결정이 서둘러 내려졌다.    
      
실제로 강의평가결과 조회 서비스는 오는 2011년도 1학기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이번에 공개돼 그 시행 시점이 한 학기 당겨졌다. 때문에 학교가 계획보다 일찍 공개를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력한 이유로 「중앙일보」에서 실시하는 대학평가 평가지표가 지목되고 있다. 경쟁대학인 고려대가 지난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 순위서 우리대학을 앞지른 주된 요인이 강의평가결과 공개와 관련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교평 측은 학교본부가 간과한 ‘절차적 문제’와 더불어 ‘교육철학의 부재’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교평은 학교본부가 학생 및 교수진과의 충분한 논의 과정을 생략한 채 단순히 저널리즘을 위한 결정을 내렸다는 데 실망감을 드러냈다.

공개된 강의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역시 그리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강의평가 공개 자체에는 대부분 환영의 의사를 표했지만, 무의미한 수치나열과 추상적인 문항선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다. 때문에 앞으로 논의를 통해 공개문항을 개선하고 강의평가 방식 자체를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안건은 학교본부와 교평 간의 갈등으로 수면 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이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습권이나 수업선택권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앞으로 학생·교수·학교본부 모두를 아우르는 논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연세춘추」에서는 이와 관련해 강의평가 공개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설문은 문제점 분석과 현실적인 대안탐색을 목적으로 오는 9월 1일(수)까지 이메일을 통해 진행된다.


박혜원, 정석엽 기자 adios@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