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측, 학생들의 의견 수렴위해 총학 측에 조정안 전달

교무처가 성적평가제도 조정안을 총학생회(아래 총학) 측에 전달한 가운데 총학은 중앙운영위원회(아래 중운위)에서 협의를 거쳐 학교 측에 관련 내용을 전달할 계획이다. 그러나 학사제도 변경을 둘러싼 학교 측과 총학의 입장 차가 분명해 양 측이 공통된 의견을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학교 측은 ‘절대평가 폐지’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학사제도 변경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을 고려해 절충안을 마련하고 총학에 관련 안을 전달했다.

교무처는 이번 조정안을 발표하기 전에 “이번학기부터 실험·실습 교과와 교직·평생교육사 교과에 대해, 2학기부터 4천단위 과목에 대해 절대평가를 적용하지 않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학교 측은 △실험·실습과목에 P/NP제도 도입 △교직·평생교육사과정의 A학점 비율을 50% 이내로 제한 △4천단위 과목 상대평가에 대한 보완책 마련이라는 새로운 협의안을 마련했다.

교무처는 ‘4천단위 과목’과 관련해 △기존 안대로 학과장·대학장의 요청과 교무처장의 승인이 있을 때 절대평가를 허용하는 방안 △수강인원이 일정 수 미만인 과목에 대해 절대평가를 허용하는 방안 △학과별 전공강좌 중 단위 구분 없이 10~15% 내에서 절대평가를 허용하는 방안을 거론했다.

학사지원팀 김영숙 팀장은 “성적 평가는 누가 보기에도 공정하고 신뢰성 있어야 하는데 교직·평생교육사과정을 비롯한 교수재량평가 과목은 객관적인 지표가 보여주듯 심각한 학점인플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자칫 교육을 방치하는 꼴이 될 수 있기에 성적평가제도 변경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총학은 24일(월)에 열릴 중운위에서 ‘단과대 차원의 의견을 우선 수합하겠다’는 입장이다.

부총학생회장 권지웅(기계·07)씨는 “성적평가제도는 상당히 민감한 사안"이라며 ”조정안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4천단위 과목을 비롯해 상대평가로 전환된 교과목의 성적평가 방식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씨는 이어 “학교 측은 일방적으로 공지된 학사제도 변경에 대한 문제의식 없이 행정처분을 내리고 있다”며 “4천단위 교과목뿐만 아니라 실험·실습 과목과 교직·평생교육사 과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 측에  전달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박종주(사학·08)씨는 “교직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점인플레의 폐해는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성적평가는 전적으로 교수재량권으로 남겨둬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조정안은 일방적으로 이뤄진 학사제도 변경에 학생들이 반발하자, 이를 무마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제시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정석엽 기자
adios@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