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현 기자의 B컷 스토리
1박 2일 시청자라면 익숙한 꼬막. “갯벌하면 벌교”라는 박모기자의 말마따라 촬영장소를 전라남도로 결정했다. 고속터미널에서 벌교로 가는 버스는 낮 3시 10분 단 한 대뿐. 4시간 30분을 달려 도착한 뒤 새벽이 오기를 기다렸다.
20여분을 타고 도착한 장암.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눈을 의심했다. 허허뻘(!)판이다.
꼬막캐는 아주머니도 없는데다가 그 흔한 꽃게도 한 마리 보이지 않았다. 기어다니는 건 꿈틀거리는 미지의 생물뿐.. 하지만, 갯벌에 가까이 가면 뭔가 잡힐거 같았다.
함께 취재간 구민정 기자. 조금씩 빠지더니 몇 발자국 더 들어가 절반 머드팩한 느낌이었다. 무게가 더 나가는 본인은 반바지까지 다 빠졌다.
우리대학교에선 다른 어느 곳보다 연세우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학우들의 칼슘섭취에 이바지하는 연세우유는 과연 어디서 나오는 걸까. 우리는 그 현장을 찾아가 봤다. 바로 여주에 위치한 영덕목장이다.
젖소는 생각보다 민감한 동물이다. 젖을 짜는데 있어 외부인이 있다고 느끼면 젖을 안 낸다거나 양이 적어질 수 있다고도 한다. 촬영을 허락해주신 목장주인내외분께 감사하며 열심히 셔터를 눌러댔지만 조명의 열악함과 구도의 불안정함을 넘어설 수 없었다.
촬영을 마치고 나오면서 찍었던 우유저장소가 얼마나 포근해 보이던지.
연주를 처음부터 끝까지 듣다보면 흐름을 잡기 마련이다. 지휘자의 마무리 동작을 보면서 ‘이거다!’라며 셔터를 막 눌러댔지만, 정작 한 장의 사진만을 보는 독자들은 무슨 손짓인지 모를 수 있다. 열정적 지휘를 마무리 짓는 지휘자의 절제된 동작이 포인트다.
리허설에도 수트를 차려입었다면 더 멋있게 나왔을텐데, 하악하악.
새벽에 청소하시는 분을 찾기 위해 동틀 무렵부터 뛰어다니다 건진 이 한 장. 담배를 태우는 아저씨의 투박하지만 따스한 두 손부터
백양로 긴 거리 가로수를 불평않고 묵묵히 전지하시는 아저씨의 훈훈한 모습까지.
각각의 색이 워낙 뚜렷하기에 한 가지 색감으로 담아내기엔 무리였을지 모른다. ‘손’과 ‘인물’ 그리고 ‘자연’ 3가지를 융화시키는 작업이 그리 녹록친 않았다. 하지만 사회와 학내에서 알게모르게 우리를 위해 일하고 계신 분들의 소중함을 몸으로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구호로만 접해오던 비정규직의 안타까움이라든지 생의 한가운데에서 묵묵히 일하시는 분들을 렌즈로 바라볼땐 내 표정은 피사체의 그것과 닮아간다.
정석현 기자 remijung@yonsei.ac.kr
정석현 기자
remijung@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