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6일 송도캠퍼스 기공식이 열렸다. 송도캠퍼스사업은 우리대학교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좋은 기회일 수 있기에 연세인들은 사업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현재 송도캠퍼스 추진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정부와의 협상결과를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는 송도캠퍼스 추진단의 자세다. 정부와의 협상결과에는 외국인에게 송도캠퍼스의 50%를 사용하도록 해야 하고 이에 대한 위약금 조항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조항에 대해서 추진단은 ‘이러한 해외기관유치가 과도하다는 심의위원회 위원의 지적에 대하여 그 적용 기준을 유연하게 적용하겠다는 취지의 지식경제부 답변’과 ‘외국인 교원이 1명만 있어도 해외기관 유치실적으로 인정하는 것 등이 거론되었다’는 것을 학교 당국에 보고하면서 위 조항의 의미를 애써 축소한 것 같다. 아마도 그렇게 적용될 것이라고 믿는 모양이다. 협상의 최종 결과는 서면화 된 계약내용에 따르는 것이므로 회의석상에서 그러한 논의가 있었더라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은 법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주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연세의 장래에 큰 영향을 미칠 정말 중요한 사항을 권한이 있는 담당자로부터 서면으로 확인받지 않은 바에야 무슨 의미가 있단 말인가. 연세캠퍼스 내에는 쉽게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이 있다. 이러한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면서 협상에 임하였다면 이와 같은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심의위원회 위원조차도 외국인유치의무가 과도하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추진단은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인가?

 현재 추진단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정부와의 실시협약을 상세하게 공개해 연세인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다. 진정한 용기와 능력은 구성원의 뜻을 아우를 때 나온다. 이명박 정부가 그나마 미국과 쇠고기 협상을 다시 할 수 있었던 것은 뒤늦게나마 국민의 뜻을 따랐기 때문이다. 이번 송도캠퍼스 협상에서도 정부 측이 제시한 내용을 연세인에게 공개해 그 의지를 정부에 전달했다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의결과는 공개하지 않고 기공식을 거행하면서 송도캠퍼스 홍보만 하는 것은 장밋빛 청사진으로 연세인들의 우려를 가리기라도 하겠다는 의도인가. 시급한 것은 홍보가 아니라 연세인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다.

이미 정부와 실시협약을 체결했다면 이는 연세인들의 우려를 무시한 것이다. 이제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가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까지 송도캠퍼스 추진 과정을 보면 추진단이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학교당국의 결단이 필요하다. 연세인들은 언제까지 아무것도 모르는 채 근심과 걱정 어린 눈초리로 추진단에게 연세의 운명을 맡겨야 하는가.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