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밋빛으로 홍보되었던 우리대학교의 송도캠퍼스설립계획은 결국 우려만 남게 되었다. 이런 초라한 결과를 우리가 받아 들여야 할지 의문이다.
그 동안 연세인들은 송도캠퍼스건립계획에 대하여 기대반 우려반으로 최종‘협상’결과를 기다려 왔다. 그러나 지식경제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최종 실시계획심의결과를 보면 더 이상 송도캠퍼스는 연세캠퍼스라고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송도캠퍼스구성에 대하여 우리의 자율성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송도캠퍼스의 부지와 건물의 50%를 외국기관이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이를 이행하지 못할시 위약금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제재가 있다는 것이다.
송도경제자유구역은 국제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므로 우리도 국제화를 추진하여야 한다는 것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추진과정에 있어 자율성과 타율성은 커다란 차이가 있다. 게다가 요즈음과 같이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인하여 외국인의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는 여건에서 위약금 등을 감수하면서까지 송도캠퍼스건립을 계속 추진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심케 한다. 우리가 송도캠퍼스를 건립하기로 결정하던 때와 현재 우리 앞에 놓인 결과를 비교하면 우리는 기망을 당하였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결과가 될 때까지 송도국제화복합단지건설추진단(‘추진단’)은 무엇을 하였는지 궁금하다. 추진단은 학내 구성원들의 여론을 수렴하여 우리의 의사가 정부심의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였어야 한다. 우리가 정부나 인천시와 공유한 것은 송도캠퍼스를 국제화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교육 및 연구시설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우리의 역량을 다한다는 것이다. 외국기관 등에 50%를 사용토록하고 이를 지키지 못할 때에는 위약금 등을 감수한다는 것은 우리가 공유한 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측과도 함께 공유했던 사안”이라는 추진단의 사고는 어처구니가 없다. 이러한 인식으로 협상에 임하였다면 그것은 협상이 아닌 정부결정의 일방적 수용이다.
더 실망스러운 것은 송도캠퍼스에 대한 정부의 심의결과를 구성원들에게 상세하게 알리지 않고 서둘러 오는 26일에 송도캠퍼스를 기공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적당히 얼버무려 넘기려는 태도를 경계한다. 그러한 태도는 연세인을 기망하는 것이다. 현재와 같은 우려스러운 결과가 된 것은 연세인들이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진행결과를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송도캠퍼스 추진을 일단 중지하여야 한다. 그리고 정부가 제시한 변경된 계약조건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의 공개를 요구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승낙할지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가 승낙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여 발생한 결과는 전적으로 추진단과 이를 감독할 의무가 있는 학교 당국에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