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5일 교직원 노조 핀슨관 점거로 인원구성 갈등 표면화

학교측 인사 위주의 구성안, 원주캠 소외 본래의 역할 무색해질 우려

지난 7월 5일 교직원 노조가 핀슨관을 점거해 이사회가 무산되면서 수면 위로 떠오른 대학평의원회 문제가 난항을 겪고 있다. 대학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해 이사회에 상정하는 기구인 대학평의원회는 학교 구성 주체인 학생과 교수, 교직원 으로 구성된다.

지난 7월 초 학교 측은 학생들이 농촌 봉사활동에 참가하고 교직원 노동조합 직원들은 휴가를 떠난 사이 이사회를 추진하려 했다. 게다가 안건에 상정된 대학평의원회의 구성 비율 중 학생과 교직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교 측이 안건을 고의적으로 숨기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대학평의원회는 사학 운영 전반의 의견 결정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구다. 또한 사안마다 각 주체의 이해관계가 다르기에 한 쪽의 비율이 비대해질 경우 자칫 유명무실한 기구로 전락할 수 있다. 이에 “학교 측이 의석수를 합의하는 과정에서 공청회 등의 사전 의견 조율과정이 없었다”며 학생회와 교직원 노동조합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학부 총학생회와 대학원 총학생회는 지난 7월 5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3주체가 동일한 비율의 의석수를 가질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교직원 노동조합은 지난 해 10월부터 여러 차례 성명서를 발표하며 학생과 교직원의 의석수 비율을 상향 조정할 것을 주장해왔다.

신촌캠 총학생회장 최종우(신학·04)씨는 “대학평의원회 설립은 학교와 학생이 대화할 수 있는 공식적인 통로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라며 대학평의원회 설립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했다. 대학원 총학생회장(아래 원총회장) 이충민(문헌정보·석사3학기)씨는 “등록금이나 교수 책임강의 시간제 등 의결 사안에 따라 3주체의 이해관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동등한 의석수는 대학평의원회 구성의 기본조건이다”라고 말한 뒤 “대학평의원회를 구성하는 것부터 비민주적인 절차를 밟는다면 학생과 학교 사이에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통로까지도 묘연해 지는 것은 아니냐”며 대학평의원회 구성을 공개적인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요구했다. 교직원 노조의 입장도 크게 다르지 않다. 교직원노조 김광열 위원장은 “학교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직원에게 적절한 의석수를 배정해야 학생들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해 학생과 교직원 의석수의 비율을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피력했다.

기구의 설립을 둘러싸고 학내 구성원들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 측의 입장은 애매모호하다. 재단법인 소속인 사무부 측은 “기획실로부터 전달받은 안건이 없어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에 이사회에 상정될 안건을 전달하는 기획실 측에서는 “보직교수진 회의 등에서 결정돼야 할 안건이 아직 확정된 바 없다”며 대학평의원회와 관련된 입장표명이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음을 밝혔다. 학생들과의 공개적인 의사소통 통로를 마련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개강 후 공청회를 개최해 협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이 문제에는 실질적인 주체가 없을 뿐더러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부 학생들은 구성원의 참여를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학기 학생회 간부들로 결성된 ‘아고라’대표 송시원(정외·06)씨는 “조직 내부의 인력난 때문에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쉽지 않다”며 개강 후 서명운동 등을 통해 학생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을 밝혔다. 원총회장 이씨 역시  “대학평의원회가 결성되면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항들이 곧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라며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음을 말했다. 또한 송씨는 “아고라에서 교수와 교직원, 학생 등을 포함한 ‘준비위원회’를 결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재 신촌캠 총학과 원주캠 총학, 그리고 대학원 총학이 추진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와는 별개의 기구로 교수와 직원을 포함 한다는 점에서 논의 과정에서 일정부분 권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대학평의회의 구성과 관련해 또 다른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학생 측의 의석수가 2개 이하로 정해지면 원주캠 학생회가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원주캠 총학생회장 권태산(정경법학·01)씨는 “먼저 전체 학생 의석수를 확보한 뒤 원주캠 학생의 의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요구할 것이다”라고 말해 원주캠 대표가 대학평의원회에 필히 포함돼야 함을 시사했다. 이에 원주캠 기획처장 권명중 교수(정경대·산업조직)는 “교수든 직원이든 원주가 전체적으로 배제되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며 원주캠 배제 문제를 일축했다.

                                                                                     /글 권영,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