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간 소속변경제도

찬반 여론이 분분한 가운데 2007학년도 1학기 캠퍼스간 소속변경(아래 소속변경)이 처음 시행됐다. 소속변경은 ‘기회 균등 원칙에 의거해 국내 모든 대학교의 캠퍼스간 및 주·야간 대학간의 소속변경을 허용하라’는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에 따라 시행되는 제도다. 우리대학교에서는 지난해 11월 8일 열린 학사제도 연구위원회에서 본 제도의 도입이 결정됐다.


소속변경 실시가 발표된 후,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들의 문의전화가 계속되는 등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최고야(인문계열·07)씨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 소속변경을 시도해보고 싶다”고 말해 원주캠 신입생들 중 소속변경을 생각하는 학생이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원주캠 내부에서는 우수한 학생이 모두 신촌캠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신촌캠 학적과 양내갑 과장은 “캠퍼스간 소속변경제도가 시행된 첫 해이고 편입학 정원의 10%에 한해 소속변경을 허용하기 때문에 원주캠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소속변경을 통해 원주캠에 없는 전공을 공부할 수 있게 됐다”는 김아무개(정경행정·04)씨의 말처럼 소속변경은 양 캠퍼스간 학생들의 적성을 보완하는 제도로써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번 소속변경에서 신촌캠에서 원주캠으로의 지원이 단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원주캠의 일방적인 소속변경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원주캠의 일부 상위권 성적 학생들이 신촌캠으로 소속을 변경해 원주캠의 발전방향이 흔들리고 정체성의 혼란를 가져온다”는 권소영(인예영문·06)씨처럼 원주캠의 미래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나보다 평량평균이 낮은 사람이 합격했고 면접에서 전공이나 학교생활과 관련 없는 것을 물어봐 선발 기준이 의문스럽다”는 김아무개(정경법학·05)씨의 말처럼 명확하지 못한 선발 기준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소속변경 전형요강을 보면 ‘소속변경 지원서·성적증명서·소속변경 사유서·소속변경 후 학업계획서를 제출하고 해당학과에서 실시하는 면접 및 필기전형을 치른다’는 것이 명시돼 있다. 하지만 전형 요강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선발 기준이나 항목별 반영비율을 명시돼 있지 않아 소속변경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사회복지학과 학과장 최재성 교수(사회대·사회복지행정)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진로계획·추천서·성적 등 다양한 요소로 소속 변경 합격 학생을 결정했다”며 “획일적으로 선발기준을 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소속변경에서 △모호한 선발기준 △원주캠 학생만을 위한 제도 △원주캠의 정체성 등이 문제가 됐다. 하지만 “선발기준이나 항목별 반영 비율이 모호하다는 점이 문제가 된다면 이를 정하는 것도 충분히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양 과장의 말처럼 제도 보완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처음 시행된 제도인 만큼 소속변경 합격생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학습하는지 알 수 없기에 소속변경 제도에 대해 성급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교육 기회의 균등’이라는 당초의 목적이 퇴색하지 않기 위해 학교 측에서 꾸준히 소속변경 제도의 문제점을 수정·보완해야 할 것이다. 
                                                                                    

                                                                                             /이창우, 심다혜 기자 ruby814@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